https://theqoo.net/square/2224671110
출처
홍사훈 기자
https://m.facebook.com/story.php?story_fbid=4551876954859224&id=100001108929568
KBS뉴스 영상
요약 :
여, 야 추천위원들로 구성된 세월호 조사팀이 잠정 결론을 내보니 세월호는 잠수함과의 충돌 후 침몰 가능성이 제일 높음
결론이 너무 무서웠던 조사위가 kbs에 연락해 언론과 함께 다시 검증해 보길 원함
검증해 보니 잠수함 충돌에 의한 침몰로 보임
세월호 침몰 당시 한. 미 독수리 훈련기간이었기 때문에 한국과 미국 잠수함이 함께 훈련 중이었고 훈련에서 뭐하는지 궁금한 일본 중국 북한 잠수함들도 있었을 가능성 있음
한국 잠수함은 아닌것 같음. 국방부 확인 결과 당시 잠수함 특이사항 없음(그리고 한국 잠수함이었으면 여지껏 비밀 유지도 불가능하지 않았을까 하는건 원덕이의 생각)
다른 나라 잠수함 상태와 특이사항은 우리가 판단이 불가능함
결론을 다 가지고 있는 조사위는 발표를 미룸. 선거에 영향을 끼칠것을 우려함. (앞서서 말했다시피 조사위는 여, 야 추천위원들로 구성됨)
-----------------------------------------------
우리 바다에서 남의 나라 잠수함에 충돌해 세월호 침몰한거면 진짜 피꺼솟이다 ㅜㅜ
1. 무명의 더쿠 2021-11-02 00:57:57
헐 뭐야뭐야... 어떻게되는거임 ㅅㅂ
2. 무명의 더쿠 = 1덬 2021-11-02 00:58:21
뭐야 이거
3. 무명의 더쿠 2021-11-02 00:58:30
조사위에서 저런결론 나오고 검증 요청했으면 제발 좀 밝혀졌음 좋겠다.... 위원들도 사람인지라 틀렸을수도 있고 아무튼 검증은 필요하잖아
4. 무명의 더쿠 2021-11-02 00:58:44
헐.......
5. 무명의 더쿠 2021-11-02 00:58:53
헐
6. 무명의 더쿠 2021-11-02 00:58:54
진짜임?음모론 너무 많아서 의심됨
7. 무명의 더쿠 2021-11-02 00:59:03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11/02 14:10:00)
8. 무명의 더쿠 2021-11-02 00:59:17
뭐야..?..
9.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0:24
???
10.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0:28
????
11.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0:44
믿냐 이걸
12.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0:49
아까 본방으로 봤어... 띠용함...
13. 무명의 더쿠 = 7덬 2021-11-02 01:01:09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11/02 14:10:00)
14. 무명의 더쿠 = 원덬 2021-11-02 01:01:11
☞6덬 근 안에 KBS 뉴스 봐죠.
15.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1:20
만약 맞다해도 어느나라인지는 앞으로도 모른다는 건가..
16.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1:33
헐?????
17.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1:42
헐 뭐야
18.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1:47
지금 문재인이 몇년째인데 이 사실을 못밝혀서 검증 타령이야? 이미 정부는 답을 알고 있어야하잖아
19.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1:47
....?
20.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1:57
아니... 세월호가 침몰한게 저기 먼바다도 아니고 우리나라 영해 안쪽에서 난 사고였지 않아? 남의 나라 잠수함이 그렇게 쉽게 들어올 수 있어? 사실이라면 너무 빡치고 슬픈데
21.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2:06
야당에서 숨긴 그 청와대 비밀문건에 정확히 적혀있으려나?
대체 진실이 뭘까..
22.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2:07
헐
23.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2:21
헐 ㅁㅊ
24.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2:22
아직도 정확한 침몰 원인을 모른다는 것도 원통하고 만약 이게 사실이라면 이 사실을 밝힐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ㅠㅠㅠㅠ
25.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2:36
뭐야????? 이게 음모론이 아니라 ㄹㅇ이라고???
26.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3:07
그때도 잠수함썰 있었잖아 다른쪽에서 작업하던 잠수부들 얘기도 있었고
27.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3:20
어떤 역사적 사건이든 10년쯤 지나면 슬금슬금 사실이 드러난다는 말이 있지..
28.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3:23
야당새끼들 뭘 어떤걸 숨기고 있는걸까 박근혜 다시 심문 해봐야하는거 아니냐
29.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3:29
저게 찐이면 그날 진실 밝힐 수나 있을까;;; 우리 영해에 잠수함 들어 올 수 있는 나라는 정해져있는데
30.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3:34
헐
31.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4:34
☞28덬 지금 야당탓할때가 아닐텐데
32.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4:43
그러면 그 잠수함은 박치기하고 튀었다는거야? 그걸 아무도 모를수가 있음?
33. 무명의 더쿠 = 원덬 2021-11-02 01:04:43
☞20덬 당시 한미연합 독수리 훈련중이었어. 미국외 다른 국가 잠수함은 확인 못하지만 미군 잠수함이 있었던건 팩트야. 그렇지만 미군 잠수함이 부딪혔는지 밝혀내긴 어렵겠지 ㅠㅠ
34.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4:53
사고난지 몇년째고 정권바뀐지가 몇년째인데 머하는거야
35.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5:10
미국 잠수함 때문이었을수도 있다는 얘기네...
36. 무명의 더쿠 = 18덬 2021-11-02 01:05:29
☞21덬 야당에서 이제까지 뭘 숨길 수가 있어? 청와대 문건 다 받은거 아냐?
37.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6:57
헐
38.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6:59
"여야 추천위원"들로 구성된 곳에서 "4개월 전"에야 잠정 결론 내리고 언론과 교차검증 들어갔다고 쓰여있는데 여기서 여당 잘못이니 야당 잘못이니 그동안 정부는 뭐했니 하는 정치충들은 지능이 부족한가 글을 못 읽는 건가....
39.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8:07
헐....
40. 무명의 더쿠 2021-11-02 01:09:20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11/02 01:16:16)
41. 무명의 더쿠 = 11덬 2021-11-02 01:09:21
명박이가 규제 풀어서 여객실 증축하고 화물 많이싣고 평형수 빼버리고 해서 배가 넘어간거임 승객들 못내리게 한 선장이랑 초동대처 못한 해경 컨트롤타워인 박그네는 제정신도 아니고 맹골수도라 원할하지 못했던것도 있지만은
42. 무명의 더쿠 2021-11-02 01:10:01
헐 이거 음모론 아니였어???? 지금까지 당연히 음모론이라고 그래서 안 믿었는데...
43. 무명의 더쿠 2021-11-02 01:10:12
뭐야 이건...ㄷㄷㄷ 문재인정부는 17년부터임. 세월호는 14년이란것 부터 상기하지. 조사위가 왜 해체 못하고 몇번을 연장하고 있는지.
44. 무명의 더쿠 2021-11-02 01:10:19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11/02 01:28:17)
45. 무명의 더쿠 2021-11-02 01:10:38
별이된 아이들이 억울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것도 일종의 가설이라고 생각하지만...
46. 무명의 더쿠 2021-11-02 01:10:46
헐
47. 무명의 더쿠 2021-11-02 01:11:08
이문제는 진짜 모르겠다
어디까지가 음모론이고 어디가 팩트인지
48. 무명의 더쿠 = 31덬 2021-11-02 01:11:10
잠수함이 가능하긴 한거임?
저 무게의 배랑 부딪혔는데 물속에서 수압 영향받는 잠수함은 무사히 해역을 빠져나갔다는게 가능한가????
49. 무명의 더쿠 2021-11-02 01:11:41
시발 이런 음모론 믿는건 능지문제 아니냐 그래서 킹재인이 세월호 진상규명 한다고 대통령 되고 킹주당이 180석 까지 가져갔잖아 왜 그래도 밝혀진게 없음??
상식적으로 세월호 같은 초대형 여객선하고 부딪혔으면 잠수함이 훨씬 더 작살났을텐데 ㅋㅋㅋㅋ
50. 무명의 더쿠 2021-11-02 01:11:51
왓????? 저렇게 부딪쳐도 잠수함은 괜찮은거야??
51. 무명의 더쿠 2021-11-02 01:12:00
잠수함도 같이 가라앉아야하는거 아닌가
52. 무명의 더쿠 = 원덬 2021-11-02 01:12:35
☞41덬 나도 이렇게 생각했는데 처음 jtbc가 세월호 안에 차량 블랙 박스 공개 했을때 끼익 소리가 들렸고 그게 설명이 안된채로 잊혀졌었어. 그리고 뭔가 충돌 후 배가 넘어갔다는 생존자들의 진술도 니가 말한 이유만으론 설명이 안되서 앞뒤가 안 맞았었잖아
53. 무명의 더쿠 2021-11-02 01:12:46
미국 잠수함이면 한국 정부는 사고 원인을 알아도 말 못(안)했을 거고 제3국 잠수함이면 책임 소재와 사고 경위를 알 길이 없고 모르니까 더더욱 할 말이 없고... 어느 나라 잠수함이냐를 떠나서 일단 정체가 밝혀지면 대한민국 정치와 외교를 뒤흔드는 엄청난 일이긴 하지.. 근데 정말로 잠수함이 원인이라는 가정 하에 궁금한 게, 저렇게 큰 배랑 부딪쳤으면 그 잠수함은 멀쩡했을까? 침몰까지는 아니어도 뭔가 타격을 입고 자국으로 후퇴했다거나 하면 제아무리 스텔스 같은 잠수함이라고 해도 흔적이 생기지 않았을까 하는데 그걸 우리 해군은 몰랐나...?; 생각할수록 음모론 같아서 더 못 믿겠어;;;
54. 무명의 더쿠 2021-11-02 01:14:33
다른 방송사도 아니고 공영방송인 KBS가 이걸 보도 결정한 거는 어느 정도 확신이 있다는 거겠지 나도 의심이 가는 쪽이라 뉴스 영상 다 봤는데 그간 진행상황이나 주장의 근거가 명확한 편임
55. 무명의 더쿠 2021-11-02 01:16:34
잠수함과 부딪치면은 단순하게 꺽이는게 아니고 그부분이 파손되야 하는게 아닌가
56. 무명의 더쿠 2021-11-02 01:17:07
이거 오늘 방송이야???
57. 무명의 더쿠 = 54덬 2021-11-02 01:17:42
마냥 음모론 이런게 아니라 인양 후에 선체, 블랙박스 같은 사실적인 증거들을 분석하고 따져봤을 때 침몰의 기존 원인으로 지목 되었던 내인설(선박 자체의 결함)의 가능성이 낮다는 거고 상대적으로 외력설(외부충격)에 무게가 실리는 거임 검증 자체도 관련 학회나 과학적 검증으로 가고 있고
58. 무명의 더쿠 2021-11-02 01:17:48
☞49덬 kbs가 검증까지 해가며 음모론퍼트린다고 주장하는거임? kbs 능지딸린다고 주장하는건 아닐거니까
59. 무명의 더쿠 2021-11-02 01:17:58
헐 충격적이다 그리고 박근혜 때 저 일 생기고 저 쪽에서 다 묻어버렸잖아 박근혜 저 때 뭐했는지 박근혜 대통령 기록물 좀 보자고 했는데 국민의힘에서는 조용하고. 민주당 180석 되고 민주당이 세월호 다시 조사할 수 있게 기간도 연장되서 세월호 조사 더 할 수 있음 사참위 특별법 만들어졌고 어쨌든 이제 결과 발표 나겠네 이게 사실이면 무시무시한 일이다 진짜
60. 무명의 더쿠 2021-11-02 01:19:32
근데 찐으로 잠수함이면.. 잠수함측은 자기네들이 사고친거 알겠네;;
61. 무명의 더쿠 2021-11-02 01:20:15
☞50덬 저 지역 수심이 얼마인데? 대형 잠수함은 잠항심도 안되서 못들어감.
62. 무명의 더쿠 2021-11-02 01:20:32
☞36덬 청와대 문건 다 봉인돼서 받은거 없어......
63. 무명의 더쿠 = 원덬 2021-11-02 01:20:38
☞56덬 ㅇㅇ 오늘 방송이야
64. 무명의 더쿠 = 61덬 2021-11-02 01:20:49
☞58덬 ㅋㅋ 쟤들이 저러는 거 한두번인가?
65. 무명의 더쿠 = 54덬 2021-11-02 01:21:02
☞61덬 50미터 암초 같은 장애물 없고 평평한 자갈 모래 바닥
66. 무명의 더쿠 = 31덬 2021-11-02 01:22:41
☞65덬 그러면 잠수함 더 이해 안되는데 저 수심에서 저 무게랑 부딪힌 잠수함이 빠져나갈수 있다는게 설명이 가능해?? 대형잠수함은 들어가지도 못하는데
67. 무명의 더쿠 = 38덬 2021-11-02 01:23:26
aEfhF
근데 뭔가에 부딪혔다기엔 선체가 너무 멀쩡해 보임
잠수함이 스태빌라이저만 툭 치고 갔다는 건가? 스태빌라이저 주변 선체에 잠수함 도료라도 묻어있어야 하는 거 아님?
그리고 반대쪽 스태빌라이저로 실험했다는데 저것만 떼서 실험하는게 의미가 있나? 해저에 부딪힌 하중만으로는 뒤틀리지 않아도 해저에 닿으며 위에서 세월호 선체가 누르는 하중도 같이 받았을텐데 이런것까지 고려해서 실험한거 맞음?
68. 무명의 더쿠 2021-11-02 01:24:33
뭔가 이유가 있으니까 저런 얘기를 하는거겠지 저사람들이 밥먹고 할짓없는 사람들도 아니고
69. 무명의 더쿠 = 54덬 2021-11-02 01:24:48
다른 외부충격을 줄게 '잠수함 밖에 없지 않느냐' 부터는 심증인데 스테빌라이저 파손 상태나 블랙박스 소리 같은 증거를 따져봤을 때 외부 충격 가능성을 따져해보는 것까진 논리가 확실함 기존에 없던 증거 인양 후에 나온 것들이고 거기에 대한 과학적 결론임
70. 무명의 더쿠 2021-11-02 01:24:54
실화야? 진짜? ㅠㅠ
71. 무명의 더쿠 2021-11-02 01:25:07
☞49덬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세월호 관련 기록물을 대통령기록물로 지정했고, 이로서 30년간 봉인됨. 이를 보려면 국회의원 2/3 동의가 필요. 현재 국회의원 수는 300석임. 민주당 180석 줬더니 아무것도 안 하고 있다고 하는데, 산수는 할 수 있지?
72. 무명의 더쿠 2021-11-02 01:25:44
☞36덬 30년 동안 못 보게 지정했잖아 그때 총리가 ☞49덬 상식 운운하는데 세월호 저 사건에 어디 상식적인 데가 있냐 하나 같이 미궁속에 있음
73. 무명의 더쿠 = 31덬 2021-11-02 01:26:04
☞69덬 외부 충격이 잠수함으로 귀결되는건 전혀 과학적 결론이 아닌거 같은데 지금 이 글의 결론은 잠수함이다 이거아님?? 과학적 추론을 마지막에 다 말아먹는거잖아
74. 무명의 더쿠 = 원덬 2021-11-02 01:26:06
☞67덬 스태빌라이저라는게 말 그대로 평형을 잡아주는 거잖아 그게 25도 이상이나 꺾였으니 배가 한쪽으로 쏠려 40도 이상을 넘어간거라고 보는게 너무나 납득 가능한 사실인데
75. 무명의 더쿠 = 31덬 2021-11-02 01:28:07
☞74덬 그래 저 크기 배랑 부딪혀서 스태빌라이저를 25도 이상 꺾는 힘으로 충돌했는데 저 수심에서 배만 자빠지고 잠수함만 무사히 빠져나가는게 가능하냐는거임 ㅇㅇ
이 글의 결론이 잠수함이다 잖아
76. 무명의 더쿠 = 35덬 2021-11-02 01:28:20
근데 잠수함에 부딪혔다고 추론은 해도 증명할 건 없는거네...
77. 무명의 더쿠 = 54덬 2021-11-02 01:28:56
☞73덬 영상을 봤는가 모르겠지만 거기서 언급하기론 잠수함 외에 사고 해역에 암초 같은 지형지물이 없음 거기서 나온 가능성의 이야기겠지 스테빌라이저가 파손될 만큼 수백톤의 물리적 힘을 보유한 물체
78. 무명의 더쿠 = 18덬 2021-11-02 01:29:16
☞62덬 ☞71덬 ☞72덬 이미 2017년 12월에 검찰이 황교안이 봉인했던 대통령기록물 받아서 읽었음 검찰은 최완주 서울고등법원장으로부터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지난 주부터 여러 차례에 걸쳐 세종시 대통령기록관에서 기록물을 열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통령 지정 기록물은 관련 법에 따라 최장 30년간 열람이 제한됩니다. 대통령기록물 관리법은 다만, 관할 고등법원장이 해당 기록이 중요 증거에 해당한다고 판단해 영장을 발부하는 경우에는 열람할 수 있도록 하는 예외 조항을 두고 있습니다. 검찰이 이번에 열람한 기록물은 지난 3월 당시 황교안 전 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 자격으로 대통령 기록물로 지정한 문건들입니다.
79. 무명의 더쿠 = 31덬 2021-11-02 01:29:48
☞77덬 캡쳐된 페북 글은 니가 말한 댓글이랑 다른거같음
80. 무명의 더쿠 = 38덬 2021-11-02 01:29:58
☞74덬 사고 직후에는 25도 이하로 꺾였더라도 바닥에 닿으면서 위에서 누르는 세월호 하중도 같이 받으면 40도 이상으로 꺾일 수 있다고.. 그런 변수까지 고려해서 실험한거 맞냐고..
뉴스 보면 걍 반대쪽 스태빌라이저 떼서 어느 정도 하중 줘야 돌아가는지 측정하고 스태빌라이저가 해저면에 스칠때 받는 하중만 계산했지 세월호 무게는 고려도 안한거 같은데?
81. 무명의 더쿠 = 7덬 2021-11-02 01:30:01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11/02 14:10:00)
82. 무명의 더쿠 = 54덬 2021-11-02 01:30:33
☞79덬 난 페북 글보단 KBS 영상을 봤음 몇분 안되니까 보길 추천함
83. 무명의 더쿠 = 62덬 2021-11-02 01:34:34
☞78덬 검찰이 밝히려 했으면 진작에 기자회를 열던 공개하지 않았을까?ㅋㅋㅋㅋ 입 꾹 다물고 지금까지 나몰라라 중인 검찰이 제일 ㄱㅅㄲ같은데
84. 무명의 더쿠 2021-11-02 01:36:54
이거 그때도 얘기 나왔었잖아ㅠㅠㅠㅠㅠ
85. 무명의 더쿠 2021-11-02 01:38:54
스태빌라이저를 돌릴 정도의 무게와 힘을 가졌고 배가 일부러 가서 비벼서 스태빌라이저가 돌아가지 않는 이상 뭔가가 배와 부딪치거나 스치며 스태빌라이저를 돌릴만큼 이동성을 갖춘 물체는 평범한 내 생각에도 잠수함 말고는 떠오르는게 없다
86. 무명의 더쿠 2021-11-02 01:41:23
☞80덬 음. 일단 잠수함설이 맞냐틀리냐는 둘째치고, 스태빌라이저의 해저 충돌 과정 실험에서 세월호 하중을 고려했나 아닌가는 그간의 과정을 요약한 기사만 보고 짐작하는 덬보다는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이 더 잘 알거같아..
87. 무명의 더쿠 = 38덬 2021-11-02 01:45:28
1. 잠수함이 세월호에서 스태빌라이저만 툭 침.
2. 160톤의 하중을 줄 정도로의 강한 충격이지만 스태빌라이저에 딱히 큰 손상도 남기지 않고 오로지 회전각만 바꿈.
3. 잠수함은 별다른 타격을 받지 않고 세월호가 기우뚱하는 5초 사이에 스태빌라이저 주변 선체에 스친 흔적 하나 남기지 않고 세월호 근처에서 사라져야 함.
4. 잠수함이 최첨단 기술로 만들어진 특수 도료라서 부딪힌 스태빌라이저에서 현재 과학기술로는 어떠한 도료 검출도 할 수 없음.
5. 잠수함 도료 안쪽 금속도 마침 세월호와 완전히 똑같은 재질의 금속이라서 충돌면에서 금속 검출도 할 수 없음.
이게 전부 충족돼야 가능한 시나리오임.
아, 이정도로 튼튼하고 최첨단 기술이 집약되어 만들어진 잠수함이 스텔스 기능도 없고 속도도 느린 거대한 여객선을 못 피해서 부딪힐 확률도 같이 계산해보고.
88. 무명의 더쿠 = 38덬 2021-11-02 01:47:18
☞86덬 영상 보면 고려 안했음. 영상 봐봐. 그냥 스태빌라이저와 해저면이 스칠때 하중만 계산함. 애초에 세월호 무게가 몇톤이더라.....
89. 무명의 더쿠 2021-11-02 01:49:41
☞78덬 황교안이 30년 감춘 박근혜 '세월호 7시간' 드러날까? 국민의힘 또 방해? 열람하려면 국회의원 200명 동의해야, "진정성 있다면, 진상규명에 협조하라" 2020년 9월 1일 기사 제목이야. 열람 못했네. 180석으로 안되고 200석이 되어야한다는데?
90. 무명의 더쿠 2021-11-02 01:50:09
☞87덬 222
나도 이래서 그냥 음모론 같아
91. 무명의 더쿠 2021-11-02 01:52:15
잠수함썰은 오래전부터 돌았던거 기억함 근데 국군잠수함이나 미군잠수함이었다면 그 잠수함도 만만찮게 큰 데미지 입었을테고 저기 수심이 그리 깊지도 않았는데 사고 직후 떠오른 잠수함이 없었고.. 당시 해군이나 미군에 수리 중인 잠수함이 있었나..? 여러 음모론 중에 그나마 그럴 듯 해보이지만 사실 땅땅 하기엔 일러보임
92. 무명의 더쿠 = 54덬 2021-11-02 01:53:59
☞87덬 실험에 비교군인 온전한 스태빌라이저는 오른쪽임 왼쪽이 뒤틀려서 파손된 거 인양 당시에 분리 되어있었고 자료화면 상으로는 녹슬고 부식 정도가 심함 인양까지 물속에서 3년 사고 후 6년이네
93. 무명의 더쿠 2021-11-02 01:54:23
☞78덬 이기사 본적있는데 검찰이 그 내용 공개공유할 필요없다고도 했음 그래서 내용 검찰말곤 몰라
94. 무명의 더쿠 2021-11-02 01:55:45
여야추천 조사위와 kbs가 헛소리를 할 리가??
95. 무명의 더쿠 2021-11-02 01:56:15
언론에 검증해달라고 요청한건 저렇게 에센에스에 올려달라한게 아닐텐데 그새를 못참네란 생각이 든다
검증 요청했으면 완료된 후에 기사화하면 안되는건가? 에센에스에 저러니까 더 음모론같네
96. 무명의 더쿠 2021-11-02 02:00:05
이거 그때도 나왔던 얘기야. 제 3지점에 들어갔던 잠수부원들.. 거기가 잠수함있던 위치라고들 햇었지
97. 무명의 더쿠 = 54덬 2021-11-02 02:02:02
☞88덬 캡쳐에도 나오지만 실험 위탁 기관이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인데? 교수가 선박 하중 부력 영향도 안따져보고 실험을 하겠냐곸ㅋㅋ 실험에 대한 검증도 조선학회에서 11/5에 한다네
98. 무명의 더쿠 2021-11-02 02:09:31
여야 조사위가 언론 교차검증까지 요청한 거면 꽤 증명된 거 아닐까 언론 연락도 4개월 전인데 신중에 신중을 기해도 다른 가능성이 거의 소거된 것 같은데
99. 무명의 더쿠 2021-11-02 02:11:16
여기서 추측 댓글 쓰는 것보다 직접 검증한 전문가가 더 생각했겠지;; 그리고 뭐했냐니 멱살은 왜 잡는겨 문서 봉인하고 갔잖아ㅋㅋㅋ
100. 무명의 더쿠 2021-11-02 02:12:11
여기서 떠드는 사람들보다 훨씬 전문가들이 모여서 객관적인 사실을 토대로 과학적으로 검증했더니 현재로서 가장 가능성 높은 원인이 잠수함이라잖아. 일단 거기까지 받아들이고 앞으로 계속 지켜봐야겠지 잊지말고.. 진실은 느리더라도 결국 밝혀지니까
101. 무명의 더쿠 2021-11-02 02:13:52
뭐에 부딪치던 왜 구조를 안했냐고 충분히 구할수있었는데 애들은 실시간으로 생매장되는데 뒤늦게 나타난 박근혜는 살려야한다 이지랄떨고ㅋ 미친년하나가 애들을 죽인건 분명하지
102. 무명의 더쿠 2021-11-02 02:43:27
☞101덬 세월호가 충격적인건 이거때문이지. 구할수 있는데 안 구하고 생매장시킨거
103. 무명의 더쿠 2021-11-02 02:47:11
잠수함에 의한 사고는 가능성이 높지만 왜 구조를 안했느냐가 문제
104. 무명의 더쿠 2021-11-02 03:11:57
어차피 세월호는 중국업체가 인양업체로 선정되면서부터 제대로 된 선체조사는 물건너간걸로 봐야하고 내가 아직까지도 개빡치고 어이없고 화나는건 업체선정이랑 내부조사과정이랑저걸 대통령 기록물로 넘긴 황교안이랑 일부라도 구할 수 있었는데 안구했다는 사실임
105. 무명의 더쿠 2021-11-02 04:33:29
☞102덬 222222
106. 무명의 더쿠 2021-11-02 04:48:31
충돌 원인도 중요한데 대체 왜. 뭐하느라 실시간으로 애기들 가라앉는걸 보고있기만 했던건지. 왜 대체 뭣때문에 그 애들을 안구한건지!!! 난 그게 젤 중요해. 지금도 생각하면 심장두근거리고 미칠거같다.
107. 무명의 더쿠 2021-11-02 04:50:02
아니 그래 백만보 양보해서 사고가 났다 하자
뭐때문이든간 사람은 살리고봐야지 애들은 꺼냈어야지
대체 오ㅐ 그 아무 죄 없는 애들이 죽어야했냐고
왜 구조 안했냐고
전국민한테 속보로 전원 구조 됐다고 대사기 오보 내놓고
결국엔 모두가 그 아이들 실시간으로 잠겨 가는거 그저 지켜볼 수 밖에 없게 했잖아
이게 잘못이고 이게 화나는거야
108. 무명의 더쿠 2021-11-02 04:50:08
본문은 맞다하고 댓은 아니라하고 그나마 믿을만한 전문가와 kbs는 신뢰를 잃었는지 믿지 말라 하고 대체 누굴 믿고 살아야 하는 걸까 빨리 제대로 밝혀졌으면 좋겠다
109. 무명의 더쿠 2021-11-02 04:58:01
세월호에서 죽은 학생 핸드폰에 찍힌 영상에 바다 표면아래에 이상한 물체가 보인다고 찍은 영상있었는데 그거 잠수함 아니냐는 얘기 있었는데 설마 목격자 전부 몰살하려고 애들 안구한거냐? 사람이 그정도로 악마는 아니겠지? 응? 설마 그건 아니지?
110. 무명의 더쿠 2021-11-02 04:59:50
난 전원 구했다고 보도낸 게 제일 화나
111. 무명의 더쿠 2021-11-02 05:01:11
근데 그게 무슨 망망대해 한가운데도 아니고 충돌 이후엔 주변에 구조대니 뭐니 많았잖아 근데 외국 잠수함이 순간이동도 아니고 거기서 어디에도 안들키고 박고나서 몰래 쏙 도망가는 게 가능해??? 알았어도 눈감았다는뜻인가? 그쪽을 잘 몰라서 내가 기술을 너무 과대평가하고있는건지 애초에 이해가 안가는게 레이더같은거 없어? 원래 남의나라 잠수함이 우리나라 국방부가 위치 파악도 못하는 상태로 우리나라 영해를 왔다갔다하고 그래도됨?
112. 무명의 더쿠 2021-11-02 05:02:26
원인이 어찌됐든 함장부터 국가원수까지 숨길게 산더미인 인간들이 책임자 권한을 쥐고있었으니 실제로 일을 맞게하는거보다 지네 숨기고있는게 안건들여지는게 중요하니 일을 그렇게 소극적으로 했겠지 ㅋㅋ
손/발 역할을 할수있는 현장에 나가있는사람들도 위에서 뭔가 더 큰 그림을 가지고 있을거라 신뢰를 두고 있었으니 지침을 기다리느라 자율행동을 하지 않은거고, 결과적으로 그들의 무능의 이정도까지 일거라고는 당시에는 상상도 못한거지.
113. 무명의 더쿠 2021-11-02 05:05:16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11/02 12:22:24)
114. 무명의 더쿠 2021-11-02 05:07:27
503의 7시간 황교안이 30년동안 봉인시켜버렸잖아 도대체 그 안에 뭐가 적혀있길래 진짜 무섭다
115. 무명의 더쿠 2021-11-02 05:09:02
망할놈의 함장이 가만히 있으라고 하니까 애들이 다 가만히 있었던거지.. 구명정 펼쳐서 하나하나 질서맞춰서 나갔으면 ㅅㅂ 반이상은 살았겠지 솔직히
116. 무명의 더쿠 2021-11-02 05:09:32
☞102덬 ㄹㅇ 충돌은 둘째치고 구할 수 있었는데 안 구한게 충격적인 부분...
117. 무명의 더쿠 2021-11-02 05:12:31
원인이 뭐가 중요하냐 구할 수 있는 애들을 못구한게 문제지
118. 무명의 더쿠 2021-11-02 05:22:43
원인은 아무래도 상관없지. 언제든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거니까. 정말 구조를 안 한게 문제지. 유족분들도 비슷하게 생각하실걸? 사참위는 왜 구조를 안 했나 밝힐 생각을 해야지. 원인이 더 궁금할 거라 생각했나?
119. 무명의 더쿠 2021-11-02 05:24:18
충돌 원인도 개빡치긴하는데, 그럼 구했다고 구라는 왜 치냐고
120. 무명의 더쿠 2021-11-02 05:27:08
못구한게 문제지..
121. 무명의 더쿠 2021-11-02 05:30:43
온갖 삽질로 희생을 키운게 더 잘못임
122. 무명의 더쿠 2021-11-02 05:34:27
충돌원인도 정확히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세월호 문제에서 젤 중요한건 구했다고 구라치고 구조 안한거.. 구할수 있는 시간 충분했는데도ㅠㅠ 아무 대책없이 서서히 바다에 가라앉는 세월호를 전국민이 다 봤잖아. 보도하는거 보면 자꾸 핵심을 비껴감
123. 무명의 더쿠 2021-11-02 05:40:28
충돌 원인 납득한다. 어느 정치가 놈이 그랬지. 교통사고 라고.
세월호 사건을 폄하하기 위해 한 발언이라 여겼지만 이제보니 그 놈은 알고 있었을지도 모르겠네.
그래, 사고였다고 치자. 인재였을 가능성은 일단 차치하고.
근데, 교통사고 나서 사람이 차량에 갖혀있으면 구조대가 일단 차 밖으로 나오셔야해요~ 하고 앉아 기다리나? 아니란 말이야.
왜 대체 무엇때문에 해양경찰이 사람을 안 구해.
선장무리들은 그렇게 열심히 세월호 밖으로 끌어내 해경의 배에 태우면서, 왜 다른 승객에게는 배에서 내리라고 소리 한 번 치치 않느냔 말이야.
이후 해경을 해체한다는 둥 쇼를 하며 결국 모든 시선을 승조원들에게 몰아버리고 그 뒤에 숨어버렸지.
왜 주변의 어민들이 건져올린 사람이 더 많아. 왜 구조에 동참하겠다는 어민들을 더 가까이 다가가게 못하게 해. 왜 해군의 지원을 받아들이지 않아. 왜 니들은 세월호를 바라보고만 있어. 왜.
주변 어민들은 사고에 인간적 본능에 따라 행동했고 본업인 해경은 인간적 본능과 직업적 책임을 모두를 억누른 행동을 했다. 본능과 책무 모두를 억누르는 건 지위에 의한 지시 밖에 없다. 그 지시한 놈 나오라고. 그러지 않는 이상 이 사건은 끝나지 않는다.
124. 무명의 더쿠 2021-11-02 05:44:03
원인보다 과정 결과가 충격적이었던거 아닌가?? ㅠㅠ
125. 무명의 더쿠 2021-11-02 05:46:05
구조도 구조고 원인도 중요한거지...
126. 무명의 더쿠 = 114덬 2021-11-02 05:57:25
RvVCB
지금 와서 보니 교통사고라는 워딩이 진짜 이 새끼들은 알고 있었을 수도 있겠네 ㄷㄷ
127. 무명의 더쿠 2021-11-02 06:04:11
☞123덬 왠 뜬금없이 교통사고라고 하나 그랬는데 .. 운행하는 것끼리 부딪치니 그런 표현도 맞네..
구조 안한 이유도 사고 원인 때문일 수도 있잖아.. 지금 그 과정을 아는 것들이 입을 다 다물고 자료 접근도 못하게 막아버렸으니 그렇게라도 계속 접근해야지
128. 무명의 더쿠 2021-11-02 06:13:48
잠수함 이야기 사고 초기에도 나왔던 이야기라서 약간 루머취급 당했었는데 나는 그럴싸하다 생각했었음 물론 어디가서 입밖에 내면서 말하진 않았지만 원인을 밝혀내는 것도 중요하지
129. 무명의 더쿠 2021-11-02 06:15:40
☞126덬 또 봐도 열받네
130. 무명의 더쿠 2021-11-02 06:18:41
잠수함이 활동하기엔 진도 앞다바 환경이 애매해서 잠수함은 확신 못해도 배가 외력에의해서 급변침된건 확실한듯 배자체의 노후화는 당시 블박영상만봐도 아닌거 알 수 있을 정도로 배가 진짜 급하게 기울어지는 장면이 있으니까
131. 무명의 더쿠 2021-11-02 06:20:37
☞127덬 사고원인때문에 구조안한거일수도 있긴하지. 미국훈련기간이었대잖아 어떻게든 그거 안알리려고 그 ㅈㄹ한거일수도 있지 이게 진짜라면 우리나라에서 미군 관련 사고가 은근 많네
132. 무명의 더쿠 2021-11-02 06:23:03
☞131덬 근데 당시에 미해군 입장 보면 구조하려고 갔는데 한국정부에서 진입불허해서 회항했다고 발표했음
133. 무명의 더쿠 2021-11-02 06:27:51
☞102덬 33333333 ㄹㅇ 왜 구조에 적극적이지 않았냐고 대체
134. 무명의 더쿠 2021-11-02 06:32:48
세월호의 문제는 왜 빨리 구조를 안했느냐 이거임
135. 무명의 더쿠 2021-11-02 06:34:27
처음에 무슨 다이빙벨인가도 집어넣고 구조하려다가 못한거 아니야?
그리고 처음에 도망간 선장이 나쁜 놈 같은데
이거 만약에 사실 아니면 광우병때랑 뭐가 다름?
선동되는거 되게 쉽네
136. 무명의 더쿠 2021-11-02 06:34:44
ㅅㅂ 왜 구조을 안했냐고 일찍 할 수 있었잖아 ㅡㅡ
137. 무명의 더쿠 = 131덬 2021-11-02 06:34:59
☞132덬 나도 그게 이상하긴함 진짜 우리정부가 무능한건지, 아니면 뭘 숨기려고한건지, 둘다인건지 알수가 없네
138. 무명의 더쿠 = 135덬 2021-11-02 06:36:04
광우벙때도 방송국이 난리였는데
그사람들 지금 책임 하나도 안지고 고굽척하고 있자나
139. 무명의 더쿠 2021-11-02 06:41:22
세월호 ㅅ
140. 무명의 더쿠 2021-11-02 06:42:37
댓글에 원인이 어찌됐든이라는 말은 굳이...?ㅋㅋㅋ본인이 유족도 아닌데 쉽게 말하네.. 원인도 과정도 다 중요한거지
141. 무명의 더쿠 2021-11-02 06:45:00
잠수함이면 그 잠수함은 어디간겨
142. 무명의 더쿠 2021-11-02 06:46:33
침묠원인이 아이들을 안구하게된 원인이 될수도 있으니 침몰 원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함
143. 무명의 더쿠 2021-11-02 06:46:44
구조 왜 안했어 개새끼들
144. 무명의 더쿠 2021-11-02 06:47:27
사고원인도 미스터리지만, 왜 안 구조했는지가 최대 미스터리
145. 무명의 더쿠 2021-11-02 06:47:40
근데 진짜 그때 생각함 너무 화가나... 어떤 이유가 있었건 구조해야 하는 어린 얘기들이 그 배에 한학년이나 타고있었는데 우왕좌왕 하느라 8시간동안 아무것도 안했어 수장시킨거랑 뭐가 달라 박근혜도 그 수뇌부도 황교안이나 그 때 결정권자들 모두 살인 방조자임 쓰레기들
146. 무명의 더쿠 = 131덬 2021-11-02 06:47:49
☞140덬 그니까ㅋㅋㅋㅋㅋ유족들이 알고싶은건 세월호가 침몰된 원인과 그 아무것도 안한 7시간인데
147. 무명의 더쿠 = 145덬 2021-11-02 06:48:42
그래서 7시간동안 뭐했는데! 황교안 개새끼는 30년동안 손도 대지 못하게 하고 나 늙어서도 반드시 기억할거야
148. 무명의 더쿠 2021-11-02 06:49:04
와 잠수함이면 진짜…
149. 무명의 더쿠 2021-11-02 06:51:56
세월호사건이 끔찍한건 온국민이 몇시간동안 방안에서,라이브로, 수백명이 수장되는걸 꼼짝없이 보고 있었다는거지...
난 아직도 물에 잠기기직전 동그란 창문 두드리던 사람 못잊음.. 그 옆으로 못보고 스윽지나가던 해경보트도...
150. 무명의 더쿠 2021-11-02 06:53:12
이것들 또 시작이네
151. 무명의 더쿠 2021-11-02 06:53:44
ㅅㅂ 왜 다 빠져죽게 만들었냐고
152. 무명의 더쿠 2021-11-02 06:53:48
아직도 유리창에 비치던 얘들 모습이 선하다 구할 수 있는 시간을 허비한 게 제일 문제라구
153. 무명의 더쿠 2021-11-02 06:54:33
사고 났을 때 잠수함 때문 아니냔 말이 있긴 했었음 근데 말도 안되는 망상 취급 받고 그랬었는데..저 주장이 진실인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그래도 저 방송이 사고 원인 규명에 한발작 더 다가갈 수 있길 바라 잠수함이 원인일 수 있다는 말을 아예 처음 듣는 사람들도 많을테니.. 그리고 왜 승객들을 구하지 않고 지켜만 봤는지 그것도 언젠가 꼭 밝혀지길 바람
154. 무명의 더쿠 2021-11-02 06:54:52
그럼 그게 알려질까봐 안구하고 냅둔거야 뭐야
155. 무명의 더쿠 2021-11-02 06:56:03
세월호는 사라지고 조작된 데이터도 많고 의심스러운 점이 아주 많지
156. 무명의 더쿠 2021-11-02 06:56:37
왜 구조 안 했고 지금까지 원인 안 밝힌 이유가 궁금해 왜 그런거냐고
157. 무명의 더쿠 2021-11-02 06:58:12
사고는 그렇다 쳐도 구조 안한게 미친거지
158. 무명의 더쿠 2021-11-02 06:59:14
저거 계속 있어왔던 얘기 자나 음모론 취급받았지만 여튼 침몰원인보다 왜 안구했는지가 더 궁금함 훈련이 불법도 아니고 실수 사고는 있을수있는데 저걸 감추려고 사람들을 안구한것도 아닐꺼 아녀
159. 무명의 더쿠 2021-11-02 07:04:59
와 진짜 잠수함 알못만 모였나보다 잠수함 그거 철깡통이야ㅋㅋㅋㅋ 배랑 부딫히면 터져... 원자력 잠수함이 와도 한강 유람선 하나 침몰 시킬 수 있을지 애매한데ㅋㅋㅋ
160. 무명의 더쿠 2021-11-02 07:09:52
사고당시에도 잠수함썰있었음 이스라엘잠수함이라고 근데 세월호는 원인보다 구조를 안한게 문제잖아 민주당이 의석과반넘게 가져갔으면서 대통령기록물 안열지ㅋㅋㅋㅋㅋ
161. 무명의 더쿠 2021-11-02 07:09:55
☞101덬 ☞102덬 이거야. 뭐랑 부딪혔건 애당초 왜 침몰했어 중요한데, 일단 할수있는데 안하고 어선도 구하겠다고 몰려들었는데 해경은 건들지 말라했다는 그게 화나는부분임. 가만히 있으라고. 배안에 가만히 있으라고..
162. 무명의 더쿠 2021-11-02 07:09:57
그럼 구조를 해야지 지금 생각해도 전원 구조완료가 빡친다
163. 무명의 더쿠 = 159덬 2021-11-02 07:10:27
게다가 만에하나 잠수함이 정말 운 좋게 세월호랑 부딫혀서 돌아갔다 쳐도 비브라늄 소재가 아닌 이상 수리를 받아야 될텐데 우리나라에 비밀로 잠수함 수리가 가능한 항구가 없음.
더 상황좋게 항구는 비밀로 있다고해도 선박을 침몰시킬 수준의 함선이 작전을 안 나가고 있으면 입막음이 불가능함. 당장 잠수함 선원들 모두 충성세뇌라도 시켰나? 아ㅋㅋㅋ
164. 무명의 더쿠 2021-11-02 07:11:40
사고는 날수 있는데
사고나면 구조하고 원인 밝히고 관련자 처벌하면 되는데
구조 안하고 구조쇼하고
원인밝히라니까 해경해체하는 쇼나하고
관련자들 제대로 처벌도 안한게 문제임
165. 무명의 더쿠 2021-11-02 07:13:46
구조 막은게 진짜 레전드....이유가 뭐였길래 여야 모두 공개 안하는걸까.....
166. 무명의 더쿠 2021-11-02 07:17:24
예전에 그랬는데 ㅡㅡ
이상하게 날씨 안좋은날 세월호 내보낸것
배가 갑자기 세월호로 바뀐점
교감 선생님의 자살
이런점이 수상해서
그리고 왜 구하지 않았는가
정말 사고였나 ㅠㅠㅠ
오죽하면 인신공양이라고
그리고 사고난 사람 인원수가 몇명이었나
챙긴점 난 그 정당이 무서워
그 정당일때 이상한 사고 연예인자살도 많았고
167. 무명의 더쿠 2021-11-02 07:18:42
가능성중 하나라고 예상해볼수 있는것까진 이해하는데 뭔가 결론을 내놓고 끼워맞우면 다 맞아보이는 식으로 가는건 지양해야한다고 봄 저 기사도 가능성일 뿐인데 댓글보면 벌써 믿는 사람 생기고 주변에 각국 잠수함들 많았을거다 한국 잠수함은 아닐것같다는 말이 있음에도 걍 미국이 피해주네로 결론짓고 있잖아 난 그냥 정권 5년동안 뭐했냐 묻고싶네
168. 무명의 더쿠 2021-11-02 07:19:16
☞114덬 ㄹㅇ뭐가 찔리는게 있어서 봉인을 진짜 소름끼치는 인간들이야
169. 무명의 더쿠 2021-11-02 07:19:58
구조도문제지만 지금까지원인파악도안된게 이상함....
170. 무명의 더쿠 2021-11-02 07:20:31
여태 원인도 못밝히고 뭐함 5년가까이...
171. 무명의 더쿠 2021-11-02 07:24:49
우리 앞바다인데 잠수함 활동도 못파악하고 있었으면 그게 국가재난 아니냐
172. 무명의 더쿠 = 159덬 2021-11-02 07:25:56
웃긴건 미국/이스라엘 잠수함 설은 천안함때도 나왔던건데 ㄱ소리라고 얻어맞던걸 음모론자들이 진영만 바꿔서 꾸역꾸역 세월호로 가져 왔다는 거임.
군함보다 여객선이 만만한가? 그래서 지적하면 의심은 가능, 정확히는 모르는거다, 진실을 알고싶을뿐, 희생자를 위한거다 ㅇㅈㄹ ㅋㅋㅋㅋ
173. 무명의 더쿠 2021-11-02 07:27:32
사고 원인은 운전미숙 조타수가 핸들 급하게 꺾어서 배가 기울고 그러면서 결속했던 화물이 풀려서 한쪽으로 쏠리면서 균형을 상실해서 좌초됨.
174. 무명의 더쿠 2021-11-02 07:27:43
사고가 1분만에 전멸 이런 류 아닌 이상 사고가 났으면 구조를 해야지 시발... 이유가 뭐던간에 사고 얼마 후부터 방송 중계까지 다 된걸 손놓고 방관해서 사람들 죽인 이상 이 건은 대놓고 인재임. 관련자들 제 명에 못살길 바람
175. 무명의 더쿠 2021-11-02 07:28:53
3백명이 넘게 죽었다
503의 7시간이 뭔데 30년 봉인이냐구
대변인 새끼는 청와대는 재난컨트롤 타워가 아니다
이딴 개소리 씨부리면서 처웃기나 하고
죽을때까지 못잊을꺼다 안잊을꺼다
176. 무명의 더쿠 2021-11-02 07:29:10
진실을 밝힐 생각은 있는거냐??.....알고도 모른척 방치하는거 평생 짐이 될거다....죄라는게 처벌을 받아야 벌받는게 아니거든....ㅠ
177. 무명의 더쿠 2021-11-02 07:33:39
....
178. 무명의 더쿠 2021-11-02 07:35:32
전원구조 성공이라고 한거 잊지못해... 진짜
179. 무명의 더쿠 2021-11-02 07:38:07
세월호는 사실 충돌원인보단 구조를 왜 안했냐가 더 중요하니까..거짓선동으로 다 구했다하고 몇백명가까이 수장되는걸 실시간으로 목격했잖아
180. 무명의 더쿠 2021-11-02 07:40:31
원인이 상관 없다는 애들은 뭐야 저게 진짜면 부딪히고 쏙 빠져나간건데
181. 무명의 더쿠 2021-11-02 07:41:06
교통사고 워딩 진짜 뜬금없고 사이코패스같았던데 만약 잠수함이랑 부딪힌거 저것들이 알았다면 충분히 나올만한 단어였네 소름돋는다 진짜 쓰레기들. 애들 생매장하는걸 온국민이 실시간 중계로 3일간 보게했지 가짜 희망 구조중이다란 자막 몇개 띄우고. 아직도 못 잊는다. 세월호 당시 영상과 내 생활과 기억들이 너무 선명해.
182. 무명의 더쿠 2021-11-02 07:41:37
☞166덬 정치병이냐.
183. 무명의 더쿠 2021-11-02 07:41:40
원인도 중요하지 근데 구조 못한게 팩트라 그게 마음 아픈거고
원인도 꼭 밝혀지길
184. 무명의 더쿠 2021-11-02 07:41:41
하이고오… 스테빌라이저에 외력이 가해졌다, 라는 결론이 나온걸 뜬금 잠수함이라고 결정 짓는 것부터가 그냥 지들이 애초에 그렇게 생각하고서 저런 실험을 했다고 밖에 보이지 않아. 어떤 미친 잠수함이 6800톤급 여객선을 들이받고 자기는 침수도 없이 지네 나라까지 유유히 돌아갔겠냐고… 저러고 가장 가까운 주일미군 항구인 사세보항까지 갔다면 그게 더 미친 소리 아닐까?
아무 이해득실 관계없는 나라들로 구성된 국제 합동조사단이 내린 결론을 쟤네 ‘사회단체’가 왜 맘대로 뒷조사해서 부정하냐고ㅋㅋ그걸 어떤 식으로 실험했는지도 모르겠는데 믿을 수 있는 시뮬레이션을 돌린건지도 모르고.
185. 무명의 더쿠 2021-11-02 07:41:51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11/02 07:42:17)
186. 무명의 더쿠 2021-11-02 07:42:48
교통사고는 구급대원이 와서 구하기라도 하지, 세월호는? 배가 가라앉는걸 실시간으로 봐야했던 공포와 참담함은 평생 잊을수 없어. 아이들과 유가족은?
187. 무명의 더쿠 = 182덬 2021-11-02 07:45:33
벌써 잠수함이라고 결론 내는 애들은 도대체 잠수함을 뭘로 생각하는거야? 잠수함은 세월호를 침몰 시킬 정도의 충격을 주지만 잠수함은 손상없이 빠져 나갔다?? 람보르기니랑 덤트프럭 박아서 덤프트럭 박살나고 람보르기니 멀쩡한 소리 하고 자빠졌네.. 물리는 배웠나..
188. 무명의 더쿠 2021-11-02 07:45:54
대체 왜 안구하고 그상황에 사고원인 구명할 자료들부터 빼돌린 이유가 뭔데!!0
189. 무명의 더쿠 2021-11-02 07:46:42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11/02 12:42:37)
190. 무명의 더쿠 2021-11-02 07:47:04
저쪽을 지나가던 잠수함이 세월호의 스테빌라이저란 걸 건드려서 세월호가 침몰했다는건가? 읽어 보고 궁금한건 1. 세월호가 승객+화물 포함 6600톤으로 나옴. 6600톤을 40도 내려 앉을 정도로 충격을 준 잠수함을 멀쩡하게 빠져나갔 수 있는가? 2. 6600톤의 배를 침몰 시킬 충격량이었다면 외부에 손상이 없을 수 있는건가?
191. 무명의 더쿠 2021-11-02 07:49:32
그래 사고날수 있다쳐, 왜 구조를 안해서 음모론을 조장하냐.. 오전부터 뒤집어졌다고 방송했는데..
192. 무명의 더쿠 2021-11-02 07:49:37
애들왜 못나오게했냐고 그냥 다들 밖에만나와있으라했어도 지금보단 훨씬많이살았을텐데 ㅠㅠ
193. 무명의 더쿠 2021-11-02 07:50:04
유가족도 아니지만 처음에 다 구조됐다고 오보내고 상황 뒤바꼈을때 충격 진짜 아직도 잊지못함 진심
194. 무명의 더쿠 2021-11-02 07:50:30
잠수함은 오히려 가능성 없는데.. 세월호랑 충돌해서 멀쩡히 돌아갈 수 있는 잠수함은 되게 적음(사실상 그냥 없다고 보는게 맞) 근데 그 그나마 가능성이 머리털마냥 쪼금이라도 있는 잠수함들은 규모가 호텔 이상의 규모라서 사고난 해역에서 항해 불가능해. 저기서 항해 가능한 잠수함은 되게 작은 잠수함들인데 걔네는 세월호랑 살짝만 충돌해도 전원 사망하고 침몰할텐데
195. 무명의 더쿠 2021-11-02 07:51:48
구조를 왜 안했냐고
바다한가운데 배가 서서히 가라앉는걸 전국민이 보게했잖아 시발
196. 무명의 더쿠 2021-11-02 07:52:51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11/02 13:09:20)
197. 무명의 더쿠 2021-11-02 07:53:54
처음에 잠수함설 나왔을때 신빙성이 낮았던 이유가 저기 수심이 너무 얕아서였잖아
198. 무명의 더쿠 2021-11-02 07:57:27
선택적 분노
199. 무명의 더쿠 2021-11-02 07:57:32
☞184덬 kbs랑 사참위가 사회단체임? 뒷조사? 지금 무슨말 하고 잇는거야
200. 무명의 더쿠 2021-11-02 08:00:25
난 아직도 생각나는게 기울어져서 가라앉던 배에 올라가서 쇠망치같은걸로 계속 땅땅 내려치던 구조대원.... 그게뭐하는짓인지 그냥 보여주기식이라는게 너무나잘보였음
201. 무명의 더쿠 2021-11-02 08:01:27
☞132덬 ㅅㅂ 이사건은 자세히 보면 볼수록 부아가 치밈
202. 무명의 더쿠 2021-11-02 08:01:32
103. 무명의 더쿠 02:47
잠수함에 의한 사고는 가능성이 높지만 왜 구조를 안했느냐가 문제 2222222222222222222222
왜 구조안함 ??
203. 무명의 더쿠 2021-11-02 08:02:03
근데 왜 선거가 있다고 발표를 미뤄? 무슨 연관이 있는거임?
204. 무명의 더쿠 2021-11-02 08:03:06
저걸믿냐 댓글말대로 세월호급 여객선이랑 부딪혀서 멀쩡할 잠수함이 얼마나됨?
205. 무명의 더쿠 2021-11-02 08:03:08
그래도 구했어야지!!!!!
206. 무명의 더쿠 2021-11-02 08:04:12
이제까지 밝혀진거 없다가....무슨....날짜보니 곧 선거철이네
207. 무명의 더쿠 = 182덬 2021-11-02 08:04:30
☞200덬 덬아 나도 골든타임 놓치고 배가 기울어 못구한거 골든타임때 아무것도 안한거 진짜 천벌 받을 나쁜 놈을이라고 생각하지만 골든 타임 이후에 목숨걸고 투입되어 쇠망치로 내리치던 구조대원의 진정성 까지 보여주기 식이라고 폄훼하지 말자. 그 분들은 이미 골든 타임 지난 후라 뭘 할수 없는 상황에서 뭐라도 해 보시려던 거지 보여주기식은 아님. 그보다 먼저 구할 수 있을때 헛짓한 미친 인간들을 조져야지
208. 무명의 더쿠 2021-11-02 08:06:29
근데 군사훈련에 의한 타국잠수함때문이면 밝히기애매했을수도 있겠다 부모들은 속이 문드러졌겠지만.. 이제라도 실마리 잡아서 다행이네 여러모로 불운한 사고였음 하늘나라에서 행복하길..
209. 무명의 더쿠 2021-11-02 08:06:54
본문(의 추측)이 맞든 틀리든 어쨋든 대외적으로 알려지면 절대안되는 국가기밀 수준의 원인이 있는건 확실한가보네
그러니 기를 쓰고 은폐하려들고 구조과정에서 밝혀질까봐 구조활동은 하는둥마는둥, 수사 마저 제대로 안하고 꼬리자르기로 끝냈겠지
거기다 대통령이라는 인간은 무능한 꼭두각시라 손만 빨고 앉아있고 애꿎은 귀한 생명들만 억울하게 죽어나감
210. 무명의 더쿠 2021-11-02 08:07:50
☞204덬 잠수함은 군용이여
211. 무명의 더쿠 = 182덬 2021-11-02 08:10:10
☞210덬 군용이면 뭐가 다르니.. 군용은 절대 손상도 안받고 부딪혀도 절대 멀쩡해? 용도가 어쨋든 잠수함도 그냥 철로만든 배야.
212. 무명의 더쿠 2021-11-02 08:12:59
다른거 다 필요없고 진짜 사람들만 제대로 다 구했어도ㅜㅜㅠㅠㅠㅠ 구할수 있었쟈나!!!!!!!!ㅠㅠㅠㅠㅠ
213. 무명의 더쿠 2021-11-02 08:13:53
계속 지켜봐야겠네
214. 무명의 더쿠 2021-11-02 08:15:23
침몰원인을 알아낸다면 상식적으로 납득되지 않던 수상한 정황들, 그러니까 구조 대충하고 유족들 입막고 유병언 회장 죽어서 발견된 것들도 어느정도 설명이 될수 있을지 모르지... 아이들이 생매장 당하는거 실시간으로 지켜본것도 너무 큰 충격이었지만 그 대처하는 방식이 정상국가의 것처럼 느껴지지도 않았음
215. 무명의 더쿠 2021-11-02 08:17:56
음
216. 무명의 더쿠 2021-11-02 08:20:07
갑자기지금?ㅋ
217. 무명의 더쿠 = 205덬 2021-11-02 08:23:19
나는 그때도 지금도 사고 원인 보다는 대처가 너무 한스러움
아이들이 그냥 수장되는걸 지켜보고 있어야 했다는 트라우마가 전국민에게 있다고 생각해
한명이라도 더 구했어야지
한 생명이라도 구했어야지
218. 무명의 더쿠 2021-11-02 08:24:58
이렇게 진실에 다가가려는 시도가 계속되다보면 빗장이 풀리는 날이 꼭 올듯. 🎗
219. 무명의 더쿠 2021-11-02 08:25:48
☞216덬 이런소리 하니까 발표를 못하지 어휴
220. 무명의 더쿠 2021-11-02 08:26:45
여야조사위랑 kbs가 검증 다했대고 저기 알만한 전문가들도 참여했을텐데 여기서 잠수함은 아니라고 결론내는 애들 ㄹㅇ 우습다;;
221. 무명의 더쿠 2021-11-02 08:26:55
그래 사고는 그렇게 났다치는데
왜구조를 안함 이때 뉴스보는데
배가 가라앉는데 설마 그안에 그많은 학생이 있을거라곤 그리고 그렇게 허무하게 갈거라곤 생각도 못함
222. 무명의 더쿠 2021-11-02 08:28:22
외국 잠슈함이겠네....ㅅㅂ
223. 무명의 더쿠 2021-11-02 08:28:37
밝혀라 좀 4년넘게 뭐 한거야 공약이지 않았어?
224. 무명의 더쿠 2021-11-02 08:29:19
선거철이라고 발표미루는건 또 뭐야 ㅅㅁ
225. 무명의 더쿠 2021-11-02 08:30:14
원인이 뭐든간에 애들 냅두고 안구한게 팩트지.우리가 세월호에 가슴아파하는 지점은 구.하.지.않.았.다 는거임. 물론 원인규명 중요함. 시간이 얼마나 걸리든 진상규명은 해야한다고 생각함. 하지만 우리가 슬픈건 그 수많은 아이들이 어른들의 무책임속에서 물속으로 사라져갔다는거야.
226. 무명의 더쿠 2021-11-02 08:32:32
와 진짜.... 그래서 구조 왜 안했는데!!!!
227. 무명의 더쿠 2021-11-02 08:33:45
눈앞에 죽어가고 있는데 구조를 왜 안 했냐고.... 진짜 난 이게 제일 이해가 안되
228. 무명의 더쿠 2021-11-02 08:34:08
여러 원인으로 사고는 발생 할 수 있어 하지만 세월호는 사고 발생 원인이 아니라 왜!! 제대로 구조를 안했냐야. 도움도 거부하면서 그 아이들을 왜 그냥 수장 시켰냐는거
229. 무명의 더쿠 2021-11-02 08:34:37
그때 음모론이라고 하더니 결국 이거 맞았네
230. 무명의 더쿠 2021-11-02 08:35:07
사고는 일어날 수 있는데 왜 안구했어 왜? 대체 왜
231. 무명의 더쿠 2021-11-02 08:35:10
그래 사고는 그렇다쳐
그게 문제가 아니자나 ????????? 왜 상황을 숨기고 사람구조가 저딴식이었나 이거가 더 ........ 열받는데
232. 무명의 더쿠 2021-11-02 08:36:25
에휴.....
233. 무명의 더쿠 2021-11-02 08:36:47
세월호 침몰은 잠수함 때문이라고 주장했던 네티즌 자로가 기억나네. 8시간이 넘는 유튜브 영상 만들어서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다들 결국 헛소리 한다고 생각하고 말았는데 기자분이 쓴 내용이 사실이라면 자로의 주장이 맞았다는거네
234. 무명의 더쿠 2021-11-02 08:38:42
사고 발생 원인도 중요하지 그때 미심쩍었던 사건들이랑 어떻게 연관될지도 모르는거고. 잠수함이 원인이었다니 충격이다 진짜..
235. 무명의 더쿠 2021-11-02 08:40:11
저거의 팩트 여부 떠나서 구조 안한거 정말 어떤 말을 한대도 이상하고 선거철이라 발표 미루는 이유 여기 댓글만 봐도 알겠다
236. 무명의 더쿠 2021-11-02 08:41:18
원인이야 얼마든지 해상에서 날수있지 문제는 멀쩡히 몇시간 서있었는데 왜 안구했냐고
237. 무명의 더쿠 2021-11-02 08:41:24
그래서 구조는 왜 안한건데? 더 이해 안가
238. 무명의 더쿠 2021-11-02 08:44:12
진짜 원인이랑 구조과정 문제 다 제발 얼른 명명백백히 밝혀졌으면
239. 무명의 더쿠 2021-11-02 08:45:51
이상한 점들이 진짜 너무 많았는데 그때는 다 음모론으로 몰고... 진짜 이게 뭐야
240. 무명의 더쿠 2021-11-02 08:47:42
선거에 영향 미칠까봐 미룬거랑 구조안한거 생각하면... 구조하는게 해당 국가의 심기를 거스를꺼라고 본거 아닐까 싶음 그렇게 세게 부딪혔으면 잠수함도 못쓰게 됐을거같은데 괜히 구조 성공했다가 물어내라는 연락받으면 곤란하니까 대량의 인명피해를 내서 물어내라고하면 쓰레기가 되는 상황을 만들어냈다든지ㅇㅇ
241. 무명의 더쿠 2021-11-02 08:47:45
왜 가만히 있으라 했어 아이들이 무슨죈데
242. 무명의 더쿠 2021-11-02 08:47:45
저게 진짜면 중국 미국 일본 북한 네나라중 어딘지 지들은 알고있겠네 미국은 우리랑 같이 훈련중이고 북한이었다면 당시 여당 현야당이 가만히 있었을리없고 중국 일본중 하나아닐까? 중국업체 껴서 인양한거 다시생각해도 수상하네
243. 무명의 더쿠 2021-11-02 08:47:55
☞211덬 최소한 전문가들은 공학적으로 계산하고 실험해서 도출한건데 못믿을건 또 뭐임?잠수함은 원래 ㅈㄴ 튼튼하게 만들고 우리나라 잠수함 아니면 세월호랑 부딪힌 잠수함 상태가 어떤지 알수가 없음
244. 무명의 더쿠 2021-11-02 08:48:00
아니~~충돌하고 침몰까지 몇 시간동안 구조 안하고 뭐 했냐니까???? 그게 피꺼솟이라고!!!
245. 무명의 더쿠 2021-11-02 08:48:12
저게 찐이야?... 어느나라래 시발 돈이라도 내놔라
246. 무명의 더쿠 2021-11-02 08:49:23
침몰원인보다 왜 구조를 안했는지가 더 궁금함
247. 무명의 더쿠 = 240덬 2021-11-02 08:50:33
글고 일단 미국은 아님 오바마때 일인데 저게 미국 잠수함이었으면 트럼프가 어떻게든 흑인대통령 흠집잡으려고 얘기 꺼냈을거임
248. 무명의 더쿠 2021-11-02 08:51:13
여야 위원들 다 참여하고 전문가들 교수들이 같이 조사해서 내린 결론인데 지들 습자지같은 얕은 지식으로 비웃는 애들은 뭐냐 그리고 침몰원인이 안 중요하다는 병신소리 하는 애들은 뭐지? 수백명이 수장됐는데 침몰원인이 안 중요해?
249. 무명의 더쿠 = 240덬 2021-11-02 08:51:57
미국은 어차피 우방국이라 우방국과 훈련중 일어난 사고를 숨겨준다고해서 선거에 영향이 가진 않음 문제는 중국과 일본이지ㅋㅋㅋ 걔네가 일으킨 사고인데 숨겨줬다? 난리난다
250. 무명의 더쿠 = 182덬 2021-11-02 08:53:03
☞243덬 상태가 안멀쩡하면 그자리를 벗어날 수 없지. 거기 잠수함도 침몰해 있거나 표류해 있어야지. 멀쩡하니까 흔적도 없이 사라진거 아님? 그니까 그 전문가란 사람이 공학적으로 적어도 몇톤큽 잠수함이 어느정도 힘으로 부딪혀야 이정도 충격이 생기는지는 알텐데 그 정도 규모의 잠수함은 저기를 다닐수 없어서 이미 폐기된 가설이라니까.
251. 무명의 더쿠 2021-11-02 08:53:06
근데 이번 정권 다 끝나가는데도 뭐 왜 구조 안했는지 몇 시간동안 뭐 했는지 진상규명해도 뭐 나온거 없잖아? 뭘 더 규명하라는거야? 그게 궁금함. 내가 빡대가린가...
252. 무명의 더쿠 2021-11-02 08:54:06
갑자기??
253. 무명의 더쿠 2021-11-02 08:54:06
☞248덬 22
254. 무명의 더쿠 = 182덬 2021-11-02 08:54:07
☞248덬 이미 기존 결론도 우리랑 상관 없는 제 3국 조사단이 한참을 조사해서 내린 결론이야.
255. 무명의 더쿠 2021-11-02 08:54:18
애들 목숨 위에 정치 있다
여기도 정치 더 중요한 애들 많고
256. 무명의 더쿠 = 253덬 2021-11-02 08:54:50
☞252덬 근데 왜 갑자기야
257. 무명의 더쿠 2021-11-02 08:57:47
세월호는 생채기로 남아있음 단어만 봐도 아직도 아푸네 ㅠㅠ
258. 무명의 더쿠 2021-11-02 08:58:47
갑자기가 아니라 세월호 조사 저거 2차인가 한다고 보도도 나오고 그랬는데
왜 자꾸 갑자기라고 하는거야 그럼 조사 발표가 갑자기 한참뒤에 나오지 티저 띄우면서 나오냐
259. 무명의 더쿠 = 234덬 2021-11-02 08:59:37
☞248덬 내말이 여기 저 조사단보다 전문가 있냐고.. 정치 관련된 문제라 이러는건지 왜저래 황당한 댓글 개많네
260. 무명의 더쿠 2021-11-02 08:59:56
구조는 왜 안함? 구조는 왜 안했어? 왜?
261. 무명의 더쿠 = 252덬 2021-11-02 09:01:12
☞256덬 아니야 그냥 좀 놀라고 어이없고 화나서 그럼... 잠수함 이라니..
262. 무명의 더쿠 2021-11-02 09:01:16
왠지 중국느낌 빡오는데 장소도 서해고 일본이었으면 이미 밝혀졌을거같음
263. 무명의 더쿠 2021-11-02 09:02:06
☞262덬 222…ㅅㅂ 소름돋네
264. 무명의 더쿠 2021-11-02 09:03:55
타국과 연관되어 있을 거란 생각은 늘 있었음. 지금까지도 공개할 수 없는 이유... 100프로 이전 정권만의 문제였다면 이미 공개됐겠지...
265. 무명의 더쿠 2021-11-02 09:04:35
헐....
266. 무명의 더쿠 2021-11-02 09:05:43
와
267. 무명의 더쿠 2021-11-02 09:06:17
밝히면 밝혔다고 지랄 안 밝히면 안 밝혔다고 지랄 뭘해도 지랄이라 잠수함 관련 사고라는게 정말 맞다면 해당 잠수함 운행일지 전부 공개되기 전까지는 발표 못할 것 같음. 이게 맞냐 진짜 ㅋㅋㅋㅋㅋ
실제로 잠수함 관련이면 발표가 어려운게 맞아. 애초에 잠수함 전력은 각국에서도 극비 중의 극비라... 핵잠수함이면 말할 것도 없고ㅠ
영해에 타국 잠수함이 침투해있는걸 감지 못했다는 이유를 설명하려면 또 우리 군의 잠수함 탐지기술 다 까고 공개적으로 설명해야하고 여러모로 어려운 일인건 이해하는데 진짜 속터진다ㅠ
268. 무명의 더쿠 2021-11-02 09:06:36
☞251덬 내 말이…이번 정권 되고나서 세월호 이야기 나오는게 없어 싹 사라짐
269. 무명의 더쿠 2021-11-02 09:07:04
중국이면 우리정부에서 숨겨줘야할 이유가 있음? 의혹 뒤집어쓰면서? 오히려 우리꺼거나 미국같은 눈치보는 우방국이어서 국민적 갈등 조장되면 안되는 나라일때가 더 합리적인거 아니야? 나 알못맞는데 이해가 안돼 염탐중이던 타국가 잠수함이라면 이렇게까지 숨겨줄 이유가 있어?
270. 무명의 더쿠 2021-11-02 09:08:02
잘은 모르지만 단순 조작 사고랑 충돌 사고는 침몰 시간이나 정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잖아 당시에 원인을 제대로 알았더라면 더 효과적으로 대피할 수 있었을 지도 모르는거고 원인 밝히고 더 나아가서 재발 방지하는게 당연히 중요하지
271. 무명의 더쿠 = 258덬 2021-11-02 09:10:57
☞269덬 중국 아니더라도 타국잠수함이면 남해 코앞까지 접근하는데도 그걸 몰랐냐 이런소리 들어야되니까 국방?이 뚫린거면 더 심각하다 생각해서 입쳐닫고 있었던거 아닐까
272. 무명의 더쿠 2021-11-02 09:11:18
☞260덬 이래서 더 의심스러운듯 해당 국가와의 관계나 정치적 문제가 불거질수있는데 생존자들이 유의미한 목격담같은거 해서 밝혀질수있잖아
273. 무명의 더쿠 2021-11-02 09:11:20
몇년이 지났는데 아직도 원인 파악중이야? 난 정권 바뀌면 바로 밝혀질줄..
274. 무명의 더쿠 = 272덬 2021-11-02 09:11:59
☞269덬 나도 당시 정권생각하면 중 북은 아닐거같은데
275. 무명의 더쿠 2021-11-02 09:12:00
예전에도 이런 방송 한번 본거같은데 잠수함과의 충돌
근데 그땐 무슨 개소리냐고 하고 그냥 넘긴듯
276. 무명의 더쿠 2021-11-02 09:13:12
암초는 아닐거 같긴 하더라..
277. 무명의 더쿠 2021-11-02 09:14:35
여기 반응만봐도 발표 왜 조심스러워하는지 알겠는뎈ㅋ...
278. 무명의 더쿠 2021-11-02 09:15:45
조사가 계속 되어야 하는 이유네
279. 무명의 더쿠 2021-11-02 09:16:18
우리나 미국 일본이였으면 지금까지 말이 없었다는게 이해안되고 한사람이라도 양심고백하는사람 있었을텐데 그건 아닌거같고 그럼 결국 중국이나 북한 둘중 하나라는거네 미쳤네 그리고 그 둘중하나라도 정확히 집어낼수없고 증거가 명확하지않으니까 말조차도 할수없었단거네
280. 무명의 더쿠 2021-11-02 09:18:09
ㅅㅂ
281. 무명의 더쿠 = 159덬 2021-11-02 09:18:28
☞248덬 아니 전문가고 나발이고 잠수함이 원인이 되려면 물리학을 새로 쓰던가 무기사를 새로 써야되는거야... 헛소리를 자꾸 하니까 욕을먹지 무슨 정치논리아니냐...덮으려고 그러냐니... 국제문제다...
VZVxq
과거 사례중에 전속력으로 부상하던 7000톤급 잠수함이랑 500톤급 어선이 충돌해서 어선을 침몰시킨 사례가 있는데
이때 잠수함은 반년동안 잠항불가 상태에 빠졌었음. 단순히 체급차가 14배 차이나는 잠수함도 이꼬라진데 세월호는 거의 7000톤에 가까운 선박임. 스치기만 해도 잠수함에게 치명타인데 기울기를 바꾸고 잠수해서 간다는건 외계인이 나타났다 수준의 헛소리임.
애초에 말만 잠수함 잠수함하고 정작 세월호를 무너뜨리려면 무슨 배를 가져와야 하는지도 못 밝히고 있잖아.
군관련이라도 기본적인 함종정보는 대외적으로 공개해. 그런데 자료를 기반으로 어떤 기종이 충돌했다 그 전문가들도 추측조차 못하고 있음.
진지하게 믿는 전문가 데려와서 충돌한 함선 배수량은 어느정도인지만 좀 알려주라
282. 무명의 더쿠 2021-11-02 09:19:00
☞268덬 뭔 이번 정권들어서면서 세월호 얘기 나온게 없어 그럼 지금 저 보도 내용은 어뜨케 나왔는데?계속 뭔가를 찾아내려고 사참위도 출범 시키고 한거지 저 보도가 사실이라면 저 당시 얼마나 개판이었으면 우리나라 영해에 타국 잠수함이 돌아 댕겨도 모르냐
283. 무명의 더쿠 2021-11-02 09:19:24
갑작스럽게 느껴지는 덬들도 있겠지만 생각보다 굉장히 오래전부터 합리적으로 의심해볼만한 자료와 실험들이 계속 나왔던 원인이었어 유족들이 오랫동안 정치인들 싸움에 치이면서 사람들한테 욕먹어가면서도 못놓은 이유도 여기있었음.. 조사할수록 원인이 따로 있는데 어떻게 놔
284. 무명의 더쿠 2021-11-02 09:20:07
229. 무명의 더쿠 08:34
그때 음모론이라고 하더니 결국 이거 맞았네
251. 무명의 더쿠 08:53
근데 이번 정권 다 끝나가는데도 뭐 왜 구조 안했는지 몇 시간동안 뭐 했는지 진상규명해도 뭐 나온거 없잖아? 뭘 더 규명하라는거야? 그게 궁금함. 내가 빡대가린가...
22222
정권 다 끝나가서야 이제서야 침몰원인 하나 발표하는거임?
285. 무명의 더쿠 2021-11-02 09:20:50
☞274덬 뭐래 지난정권때였어도 중국 북한이었으면 전쟁각인데 그걸 발표하겠냐 진짜 진영논리 빠진애들은 대체 어디서 사는거야
286. 무명의 더쿠 2021-11-02 09:20:54
☞273덬 ☞284덬 세월호 당시 보고 자료 전부 봉인함 거의 1부터 다시 조사해야되는데 시간 겁나 걸리지 구조 왜 안했는지 그때 사람들이 말을 안하니 알수가없지
287. 무명의 더쿠 2021-11-02 09:21:37
침몰은 둘째치고 왜 구조도 안하고 뭐한건지 배 넘어갈동안 에휴
288. 무명의 더쿠 = 235덬 2021-11-02 09:23:52
본인들이 관심없었다고 갑자기??이러는거 ㅈㄴ어이없네 저 사람들은 국민들 관심 점점 사라지고 오히려 역으로 욕하는 사람있어도 계속 진상규명하려고 노력하는데 뭐가 갑자기???야
289. 무명의 더쿠 2021-11-02 09:25:12
구조는 둘째치고 원인이 잠수함이라면 진짜 그것도 타국 잠수함이라면 완전 피꺼솟인데...? 아니 시발...? 이제까지 그 원인 찾느라고 유족과 진상규명위원회 등등 진짜 진심 개 고생했는데 언놈이야 씨발
290. 무명의 더쿠 2021-11-02 09:25:35
와........
291. 무명의 더쿠 2021-11-02 09:28:06
미국, 중국, 일본 그 어떤 나라라도 사실상 한국이 뭘 어떻게 하겠냐.........진짜 외국 잠수함이라고 가정해도...........
292. 무명의 더쿠 = 258덬 2021-11-02 09:28:36
☞284덬 너는 사참위 관심 진짜 없었구나 사참위 1기?는 흐지부지 되서 이번에 뒤늦게서라도 2기 한다 그럴때 막 구성위원 뽑는데 또 시간끌고 싸우고 미뤄지고 이러면서 출범해가지고 이제서야 뭐라도 조사결과 나온거야 정권 다 끝나가서야 나오냐 어쩌고 할게 아니라고 나도 엄청나게 세세하게 관심가진건 아니지만 간간히 나오는 뉴스만 본거여도 이정돈 암
293. 무명의 더쿠 2021-11-02 09:28:49
그분이 내려오면서 관련문서 다 잠궈버리지 않았나
294. 무명의 더쿠 2021-11-02 09:28:57
이런 것도 밝혀지는데 왜 구조안했는지는 대체 왜 안 밝혀짐?
295. 무명의 더쿠 2021-11-02 09:32:24
아니 근데 원인이 뭐던간에 구조는 왜 안한거래? 손놓고 있었잖아 사실상. 대통령은 아예 오후 되도록 상황 파악도 못하고 있었고.
296. 무명의 더쿠 2021-11-02 09:32:29
갑자기? ㅇㅈㄹ 하는 거 얼척없음
297. 무명의 더쿠 2021-11-02 09:34:10
기억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이렇게 계속 진실 찾다 보면 찾아질 거 같음 안 잊어야지
298. 무명의 더쿠 2021-11-02 09:35:08
와 당시에 음모론이라고 생각했는데 진짜 외국잠수함이구나…
299. 무명의 더쿠 2021-11-02 09:35:39
세월호정도 되는 배를 넘어뜨릴 체급의 잠수함이 거길 돌아다닌다? 세월호 침몰한데가 수심 30메다정도래매?
그래 뭐...
300. 무명의 더쿠 2021-11-02 09:37:41
선거철이 다가오는구나..
301. 무명의 더쿠 2021-11-02 09:39:37
☞281덬 222 선동 되게 쉽네
302. 무명의 더쿠 2021-11-02 09:39:53
아 선거철...ㅋㅋㅋ 투명하다 투명해
303. 무명의 더쿠 2021-11-02 09:40:00
와 너무 무섭다 이 정도 결론이면 쉽게 발표 못하는 게 당연해 보이는데
304. 무명의 더쿠 2021-11-02 09:43:50
그때도 잠수함 이슈됐긴 했었어 네티즌 자로가 만든 영상이 인기를 얻으면서....
그런데 한순간에 푸쉬쉭된게 ☞281덬이 말한 것처럼 잠수함이랑 추돌했다면 그 잠수함도 망가졌을거라 그 근처에서 발견됐어야 하는데 그런적이 없어서였음
그냥 이 자료만 보고 또 잠수함이 원인이다 땅땅 이러지 말기를 바라
305. 무명의 더쿠 2021-11-02 09:44:07
그래서 구조는 왜 안했는데?
306. 무명의 더쿠 2021-11-02 09:44:16
잠수함도 잠수함인데 그것보다 왜 안구했냐고 미리준비한 전원구조 오보는 뭐고? 그때 자막쓴 담당자부터 거슬러올라가서 누가지시했는지 파악해 여태까지 담당 pd며 아무도 모르는게 말이되냐
307. 무명의 더쿠 2021-11-02 09:44:17
역시 선거철이 다가오는구나
308. 무명의 더쿠 = 240덬 2021-11-02 09:48:07
☞304덬 어디까지나 음모론이지만 음모론을 적용하면 구조를 포기하고 그시간에 잠수함 잔해를 치웠다는 결론이 나오긴 함 그러면 꽤 오래 걸렸을테니 구조는 못하는거고
309. 무명의 더쿠 2021-11-02 09:48:57
아직도.... 하...
310. 무명의 더쿠 2021-11-02 09:49:12
아니 왜 구조를 안했냐고
311. 무명의 더쿠 2021-11-02 09:53:32
☞305덬 그러니까
312. 무명의 더쿠 2021-11-02 09:54:20
참고로 얼마 전에 남중국해에서 미국 핵잠수함에 충돌사고가 있었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미국은 언제 어디서 그랬는지 절대 공개안 함
313. 무명의 더쿠 2021-11-02 10:06:45
예전에도 잠수함 얘기 있긴 했는데 아 진짜 혹여나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거면 제발 안그랬으면 좋겠음
314. 무명의 더쿠 2021-11-02 10:08:23
진짜 정말로 너무너무 지긋지긋하다 그런사실이 있었다면 이 정부 들어서 그렇게 세금 쳐들어가면서 인양하고 조사하고 또 조사하고
세금 또 투입해서 조사조사조사했는데 왜 아직까지 아무런 결말이없어?
아주 진짜 지긋지긋하다고 그만좀 우려
315. 무명의 더쿠 = 205덬 2021-11-02 10:09:38
구조를 했어야지
그래 그 구조 안하고 잠수함 부터 치우고 있었어?
그거 결정 누가 했니
어떤 놈이라도 행여나 하나라도 아이들 목숨 못 구한 변명꺼리로 써봐
316. 무명의 더쿠 = 205덬 2021-11-02 10:09:38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일시: 2021/11/02 10:09:41)
317. 무명의 더쿠 = 304덬 2021-11-02 10:12:14
☞308덬 ☞315덬 당시 전국에서 실시간으로 현장이 찍히고 있었는데 어떻게 몰래 잠수함 잔해를 치워.... 그런 잔해는 막 잠수부 몇명이 들어가서 치우고 이럴수 있는 무게가 아님.. 무게 단위가 톤이라고.....
전문장비를 가져와도 꼬박 몇시간은 걸리고 사람들한테 안 들킬수가 없음.. 만약 그랬다면 당시에 뭍에서 하염없이 바다만 보던 유족들이 다 목격했겠지
318. 무명의 더쿠 2021-11-02 10:13:40
아 미친...
319. 무명의 더쿠 2021-11-02 10:19:57
아직도... 세월호를 이용해??? 무슨 음모론이 아니라 이정도면 현정권에서 100번은 밝혔을일이야... 좀 그만해
320. 무명의 더쿠 2021-11-02 10:22:15
알못이라 믿을뻔했는데 281덬이 쓴 댓글보고 아니였군 됨 다들 281덬 댓글도 봐줘
321. 무명의 더쿠 = 304덬 2021-11-02 10:22:23
참고로 세월호에 외부에서 난 스크래치 자국이 있다고 해서 처음에 잠수함설이 떡상했던 거였는데 그런 자국은 없는걸로 판명났어 그래서 잠수함설은 이미 2014년 그때 논파됨
교통사고 생각해보셈 교통사고 난 차는 누가봐도 교통사고난걸 알 수 있음 어느 부분이 찌그러져있다던가 구멍이 났다던가 하는 식으로
그런데 세월호는 그런 외부 충격의 증거가 전혀 없음.. 이 원글에서도 스태빌라이저만 언급하고 있는데 그런 류의 사고가 진짜로 있었다면 그보다 더한 증거가 쏟아져나와야 정상임
참고로 그런 스크래치나 함몰 등은 단기간에 복구할수 있는게 아니라서 어떤 정치적 개입으로 증거를 인멸했다는건 불가능
322. 무명의 더쿠 2021-11-02 10:29:11
저증거들은 충돌의증거지 잠수함이라는증거는안되지않음??
323. 무명의 더쿠 2021-11-02 10:30:34
HetEE
이래서 교통사고라한건가?
324. 무명의 더쿠 2021-11-02 10:31:52
그렇다치고 왜 구조 안했어??
325. 무명의 더쿠 2021-11-02 10:32:56
☞281덬 아니 전문가고 나발이고 잠수함이 원인이 되려면 물리학을 새로 쓰던가 무기사를 새로 써야되는거야... 헛소리를 자꾸 하니까 욕을먹지 무슨 정치논리아니냐...덮으려고 그러냐니... 국제문제다...
VZVxq
과거 사례중에 전속력으로 부상하던 7000톤급 잠수함이랑 500톤급 어선이 충돌해서 어선을 침몰시킨 사례가 있는데
이때 잠수함은 반년동안 잠항불가 상태에 빠졌었음. 단순히 체급차가 14배 차이나는 잠수함도 이꼬라진데 세월호는 거의 7000톤에 가까운 선박임. 스치기만 해도 잠수함에게 치명타인데 기울기를 바꾸고 잠수해서 간다는건 외계인이 나타났다 수준의 헛소리임.
애초에 말만 잠수함 잠수함하고 정작 세월호를 무너뜨리려면 무슨 배를 가져와야 하는지도 못 밝히고 있잖아.
군관련이라도 기본적인 함종정보는 대외적으로 공개해. 그런데 자료를 기반으로 어떤 기종이 충돌했다 그 전문가들도 추측조차 못하고 있음.
진지하게 믿는 전문가 데려와서 충돌한 함선 배수량은 어느정도인지만 좀 알려주라
다들 281덬이 쓴 글도 좀 봐
326. 무명의 더쿠 2021-11-02 10:33:03
☞323덬 원인이 정확하게 규명된건 아니지만 사고때 운전미숙으로 과대로 실어놓은 화물이 한번에 한쪽으로 치우친게 사고원인 중 하나임 그거 가지고 고통사고라 하는거 아님?
327. 무명의 더쿠 = 323덬 2021-11-02 10:34:43
☞321덬 인양한다고 들어가서 계속 미뤘잖아
인양은 안하고 알수없는 작업 복원 한다는 말이 나왔어
그러면 또 음모론이라하고
중국 업체가 했음....
왜 경험있는 다른 나라 업체에 안주고 중국에 줬나했네
더 연관이 있구먼
중국에서는 양심 선언 절대 안나오지
328. 무명의 더쿠 2021-11-02 10:37:11
또 온갖 음모론이 나오겠구나
329. 무명의 더쿠 = 323덬 2021-11-02 10:37:56
☞326덬 황씨가 자료 싹다 못풀게 하고 나왔겠어?
숨길게 없는데 왜?
뭔가 있다는거지
330. 무명의 더쿠 = 314덬 2021-11-02 10:38:58
☞327덬 인양한다고 들어가서 복원사업했다고? 그 큰 배를 잠수부 몇명이 들어가서 복원한다고 그게 가능하다고 생각해?
인양된 배 사진 보기는 했어? 그게 잠수부 몇명이 들어가서 복원한다고 될문제냐고
331. 무명의 더쿠 2021-11-02 10:42:03
그때 대처만 잘 했어도 잠수함이니 뭐니 궁예할 일 없었을텐데.. 에휴 다들 고생하시네 뭐가 됐든 충돌한게 있었다는게 밝혀진거니 더 찾다보면 뭔지 찾아내겠네
332. 무명의 더쿠 2021-11-02 10:44:17
ㅅ
333. 무명의 더쿠 2021-11-02 10:45:07
참 징하다
334. 무명의 더쿠 2021-11-02 10:45:37
적당히 우려먹어라 진짜 ㅅㅂ
335. 무명의 더쿠 2021-11-02 10:49:56
지랄하네 진짜 ㅋㅋㅋㅋㅋ
336. 무명의 더쿠 2021-11-02 10:57:06
와 진짜 믿는 사람 있구나 ㅠㅠ 같은 한표라니 ㅠㅠㅠㅠ
337. 무명의 더쿠 2021-11-02 10:58:49
홍사훈기자님 이시대의 몇없는 참기자라고 생각해서.. 좀 지켜보고싶네 ㅠㅠ
338. 무명의 더쿠 2021-11-02 10:59:12
인양까지했는데 원인을못밝히냐 참나 이정도면 그냥 안하는거지 써먹을려고 선거철이긴하네
339. 무명의 더쿠 2021-11-02 11:06:36
원인도 중요하지만 세월호는 구조가 제때 이뤄지지않고 국가위기관리능력부재로 소중한 아이들의 목숨을 잃었다는게 문져임
340. 무명의 더쿠 2021-11-02 11:12:01
발표 조심스러운건 이해가 된다...국가간의 문제로 커지는거니까... 근데 사고원인도 중요하지만 문제는 그 후 구조가 늦어서 피해가 큰거 아닌가 구조 늦어진 원인은 언제 알려주는거지
341. 무명의 더쿠 2021-11-02 11:12:13
뭐 자꾸 물속에서 복원을시켰네 어쩌네 이런 얘기가 나오는데...
스쿠버다이빙 취미로 하고있어서 말도 안되는 이유를 설명해볼게...
1. 사람이라면 물속에서 압력을 버티며 공기를 사용할 수 있는 한계 시간이 있음
공기만 있으면 무한정으로 버틸수 있는게 아님.
버틸 수 있는 시간은 깊이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세월호 경우는 깊어서 5분 이내밖에 안돼.
2. 잠수할 때 들고 들어가는 공기통은 대부분 질소로 이루어져 있음.(위 1번이랑 연관되는 얘기기도 해)
이 질소라는게 몸에 축적되는거라, 잠수를 하고나면 수면에서 일정 시간을 쉬어주면서 배출해주어야함.
이걸 수면휴식이라고 하는데 보통 1시간정도임.
3. 잠수라는게 쑤욱 들어갔다가 쑤욱 나오면 되는일이 아님.
천천히 압력에 적응하고 질소를 배출해주면서 하강과 상승을 해야함...
30미터권을 예로 들면 실제로 30미터쯤에서 5분정도 있었다고 하더라도, 총 잠수시간은 아무리 길어도 40분정도.
공기통을 2개~3개 들고 들어갔다면 좀 더 오래 있을수는 있겠지만 수 분 차이임.
4. 세월호 사고 지역이 잠수하기에 진짜 최악의 지역임.
깊고, 시야도 잘 안나오고, 조류도 쎔. 이런 경우 보통 (조류 때문에)발차기를 많이하거나 무언가 작업을 해서 숨이 가빠졌다면 잠수시간은 훨씬 짧을수밖에 없음.
5. 이렇게 하면 하루에 잠수할 수 있는 횟수는... 체력이 허용한다면 최대 6번 정도임. 심지어 1~2번은 야간이야.
그리고 당시 수온도 4월이기 떄문에 10도도 안나옴. 드라이슈트라는 동계용 장비 착용해야 했을거고.. 여름용 슈트라면 3번도 힘들어...
결론은 물속에서 몇톤이나 되는 잠수함에 뭘 할수가 없는 상태라는거... 진짜 작업했다면 하루에 5분씩 해서 몇년 걸릴텐데 그걸 아무한테도 안 들킨다..?
실제로 그때 민간 다이버들 많이 갔잖아. 세월호 경우는 텍다이버만 갈수있는 깊이였고 당시 국내에서 그정도 급이면 민간의용대로 활동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이들에게 안들킨다..?
절대 말이 안됨... 나도 다이빙 찌랭이지만 답답해서 길게 쓴다.
342. 무명의 더쿠 2021-11-02 11:17:07
사망직접원인은 충돌보다 이후 대처지.. 애초에 아이들 구조될 여지가 있었고...
343. 무명의 더쿠 2021-11-02 11:22:06
그래서 왜 구조 안했냐고???
344. 무명의 더쿠 2021-11-02 11:22:28
지금 생각해도 진짜 빡침
이러고도 지겹게 왜 또 세월호냐고 할 거야???
충돌 이후에 애들 죽은 것도 열받는데
그 잘못 가리려고 별 미친 짓 다하면서 수상한 짓 마구 해대고, 부모들 사찰하고
나같으면 억울하고 분통 터져서 부모님들 가족들 어찌 사셨을까.............. ㅜㅜ
그저 수학여행 갔다가 다녀오면 되는 애들이 왜 망망대해에 빠져 죽었는지,
해명하고 구명하려고 버티신 분들인데
그 앞에서 인간이길 포기한 것들이 폭식투쟁하고 ㅈㄹㅇㅂ했던 미친 것들 아직도 생각나. 정말 쳐죽여도 시원치 않음.
345. 무명의 더쿠 = 342덬 2021-11-02 11:24:14
☞344덬 아..폭식투쟁..그래 맞다 이때부터 ㅇㅂ가 번식하기 시작했지 정치등에 엎고 쓰레기들이 인간행세하며 목소리 높이더니 지금은 기어이 사회 한 축 차지했지..
346. 무명의 더쿠 2021-11-02 11:24:41
이후대처때메 난리난거 아녔음?
347. 무명의 더쿠 2021-11-02 11:26:31
물리학 지식이 없으니 저걸 믿지...
세월호를 잠수함이 침몰시키려면 대체 배수량 몇톤짜리가 와야되는데 참...
348. 무명의 더쿠 2021-11-02 11:26:51
선거철이 다가오는가
349. 무명의 더쿠 2021-11-02 11:26:56
☞305덬 그러게 이거 구조를 해줬어야지 왜 구조를 안해? 이건 무능함과 비리가 뒤섞여서 최악의 대처를 보여줘서 엄청난 인재를 보여준거잖어
350. 무명의 더쿠 2021-11-02 11:28:57
지겹다는사람들은 나가 죽었으면 소름이네
351. 무명의 더쿠 2021-11-02 11:30:08
그래서 구조 왜 안했는데?
352. 무명의 더쿠 2021-11-02 11:31:35
그래 그렇다고쳐 근데 왜 구조는 안했음?
353. 무명의 더쿠 2021-11-02 11:33:22
말이 되는 소릴 해
354. 무명의 더쿠 2021-11-02 11:38:11
그래서 구조는 왜 안했는데????? 솔직히 국민들이 제일 분노하는게 이거지.
503 그날 늦잠자다가 보고도 늦게 받고, 머리하고 이지랄하면서 구조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고
이정현이 KBS에 연락해서 언플질하고
대통령으로서의 의무를 저버린게 문제 아님???
355. 무명의 더쿠 2021-11-02 11:39:13
부딪힌게 문제냐? 구조가 문제였잖아 시발
356. 무명의 더쿠 2021-11-02 11:43:16
ㅋㅋㅋㅋㅋㅋㅋ 뭔놈의 잠수함 ㅋㅋㅋㅋㅋㅋ
357. 무명의 더쿠 = 356덬 2021-11-02 11:43:59
이런거 믿는 사람들이랑 같은 한표라는게 부끄럽다
358. 무명의 더쿠 2021-11-02 11:47:07
7천톤급 세월호랑 박아놓고
유유히 도망갈 수준의 잠수함이면
얼마나 커야되는거냐
가능하다고 생각함?
359. 무명의 더쿠 2021-11-02 11:48:11
왜 침몰했는지도 중요하기야 하겠지만 세월호에서 제일 중요한건 왜 안구했는지 아닌가 그건 대체 언제 밝혀짐
360. 무명의 더쿠 2021-11-02 12:02:00
나도 세월호에 분노해서 탄핵에 찬성했지만 그걸 정치 쟁점으로 만든 ㅅㄲ들 ㅈㄴ 경멸함 그러면 뭘 해결이라도 하던가.. 팽해버리고 선거철이니까 다시 논쟁으로 끄집어 내는게 어느쪽이든 투명해보인다 뭐가됐든 미스터리로 남을거야 정치화된 시점에서 이건 결론을 낼수없는 사건이 된거임
361. 무명의 더쿠 2021-11-02 12:03:05
죽은 사람 이용하지 말자
362. 무명의 더쿠 2021-11-02 12:06:33
또또또 시작이네 음모론 진짜 지겹다
363. 무명의 더쿠 = 201덬 2021-11-02 12:13:44
씨발 가짜뉴스 수준
364. 무명의 더쿠 2021-11-02 12:15:37
원인규명이나 왜 구조안했는지 진상조사할 생각은 없고 이용해먹으려는 쓰레기들만 있네 지들 가족이 세월호에 탔었어도 저랬을까? 사람이길 포기하지마라
365. 무명의 더쿠 = 201덬 2021-11-02 12:15:49
뭐야 아침에 봤던글이잖아 그렇게 쳐맞고도 말도안되는 자료 더 붙여놨네
뭐가 박았든지 말든지 왜 안구하냐고
366. 무명의 더쿠 2021-11-02 12:27:58
대선 다가오니까 슬슬 또 시작이냐. 그래서 문재인 정권되고 민주당 180석 만들어줬잖아. 지금껏 흐지부지 지내다가 이제와서 또 시작이야 또 지긋지긋하다 진짜
367. 무명의 더쿠 2021-11-02 12:37:46
당시 정권이 대처를 그따위로 안했으면 이게 지금까지 진상 규명이니 뭐니 하며 시간 질질 끌 문제였겠나
368. 무명의 더쿠 2021-11-02 12:39:46
빡대갈 ㅋㅋ
369. 무명의 더쿠 2021-11-02 12:42:42
구조 늦게한건 쉴드 못치니까 끌고오는게 음모론ㅋㅋㅋㅋㅋㅋ
370. 무명의 더쿠 2021-11-02 12:45:14
역겹다 이딴글 올리는 새끼들
371. 무명의 더쿠 2021-11-02 12:45:50
초중고때 수학 과학 빡세게 공부시켜야 하는 이유를 여기서 보고 간다
372. 무명의 더쿠 2021-11-02 12:46:39
그래서 왜 구조 안했는데?
373. 무명의 더쿠 2021-11-02 12:49:43
그만좀 우려먹어 씨발
374. 무명의 더쿠 2021-11-02 12:53:07
충돌이고 나발이고 그 이후의 대처가 문제라고 씨발아 구조를 대체 왜 안 했냐니까?
375. 무명의 더쿠 2021-11-02 12:55:45
이게 진실이든 거짓이든 찝찝한 사고가 맞고 아직도 궁금증들만 남은 사건이긴해... 우리가 얻을수 있는 정보도 한계가 있고 저 사건 볼때 진짜로 다른 나라와 엮인거면 소수빼고는 더더욱 알길이 없지
376. 무명의 더쿠 2021-11-02 13:04:46
세상에 배랑 충돌하고 아무 일 없는듯 티도 안나는 잠수함이 존재하긴함? 진짜 개웃기네ㅋㅋㅋㅋㅋ
377. 무명의 더쿠 2021-11-02 13:07:46
문재인 정권 5년동안 뭐하다가 이제 선거철 되니 또 방송 이용해서 들쑤시네 ㅉ
378. 무명의 더쿠 2021-11-02 13:10:13
세월호 밝힌다고 한지가 몇년인데 또 세월호얘기냐 5년동안 뭐했는지 그만좀하면 좋겠네 오히려 이러니까 여론이 더 안좋아지잖아
379. 무명의 더쿠 2021-11-02 13:13:08
☞377덬 22222222
380. 무명의 더쿠 2021-11-02 13:22:38
☞377덬 333333333
381. 무명의 더쿠 2021-11-02 13:25:10
지겹다는 사람은 일베랑 다를게 뭐냐.. 음모론을 까던가
382. 무명의 더쿠 2021-11-02 13:27:20
세월호 사이즈 배 침몰 시키고 흔적도 없이 도망가는 잠수함은 고질라 말고는 없다
383. 무명의 더쿠 2021-11-02 13:29:02
특검까지 만들어가면서 수사했는데도 아무 것도 없다고 나왔는데도 못믿고 음모론 만들어서 퍼뜨리네 지들이 세월호 흠집 내고 있는지도 모르지? 적당히 좀 해
384. 무명의 더쿠 2021-11-02 13:35:53
세월호 사건이 유독 더 개같은건 이걸 자꾸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새끼들밖에 없어서임.
385. 무명의 더쿠 2021-11-02 13:39:11
원덕비롯 펨베토종들 기어나오는구나 역겹다 원덕은 세월호에 관심도 없어보이는데 이런 음모론 들고나오는거 보면
386. 무명의 더쿠 2021-11-02 13:39:45
세월호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추모도 못하게 세월호 관심가지면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새끼들이 최악임 국힘당이나 국힘당 같은 놈들
387. 무명의 더쿠 2021-11-02 13:42:32
문재인이 니네보다 열심히 한것같은데.. 문재인 욕하고 싶어서 드릉드릉 하는 멍청이들 여기서 지네 출신사이트 티내네
388. 무명의 더쿠 2021-11-02 13:44:51
☞377덬 4444444
389. 무명의 더쿠 2021-11-02 13:50:58
세월호 피해자들이 죽은 가장 큰 원인이 인재라는거 누가 모르냐
문재인이 욕 하고 싶어서가 아니고 왜 이 시기에 이런 음모론을 퍼뜨리냐 이거지
막말로 문재인이 지 임기 5년동안 세월호 침몰 원인 밝혀낸게 뭐가 있냐?
없을걸? 당연하지 이미 인재인거 밝혀졌으니까
근데 이제와서 또 세월호라고?
세월호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마세요? 제일 정치적으로 잘 이용하는게 누구냐?
390. 무명의 더쿠 2021-11-02 14:12:06
잠수함이랑 충돌 때문이라.... 세월호 크기의 배랑 부딪친 거면 오하이오급이 들이받았어도 문제 생겨서 살려달라고 부상했겠다
잠수함은 한 대 맞고도 어떻게든 살려서 항주할 수 있는 수상함이 아냐 문제 생겼는데도 부상 안 하고 숨기고 가다가는 압궤당해서 진짜로 뒤진다
391. 무명의 더쿠 2021-11-02 14:18:18
이딴걸 믿는사람들이랑 같은 한표라니 ㅋㅋ
392. 무명의 더쿠 = 378덬 2021-11-02 14:39:19
☞387덬 열심히해야지 그게 대통령이 얘기한것중하나였는데 여기 덬들이랑 비교할정도였으면 대통령 때려쳐야지ㅋㅋㅋㅋ
393. 무명의 더쿠 2021-11-02 14:49:07
공식발표하면 얘기를 해야지 공식발표도 안된걸 왜 떠드는건데? 저건 그냥 음모론 부추기는 꼴이지. 정치적인 목적 아니면 ..
394. 무명의 더쿠 2021-11-02 14:54:55
다떠나서 왜 안구했냐고
395. 무명의 더쿠 2021-11-02 14:57:20
잠수함요? 스태빌라이저가 160톤 이라며 그게 돌아갈정도 충돌인데 잠수함 다이죠부? 잠수함이 다니긴 수심이 낮지 않아? 저거 보고 헬스장에서 걷다가 지랄 소맂나오더라
396. 무명의 더쿠 2021-11-02 15:04:14
377. 무명의 더쿠 13:07
문재인 정권 5년동안 뭐하다가 이제 선거철 되니 또 방송 이용해서 들쑤시네 ㅉ
55555555555
391. 무명의 더쿠 14:18
이딴걸 믿는사람들이랑 같은 한표라니 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에휴
397. 무명의 더쿠 2021-11-02 15:29:18
해상에서 발생한 사고는 사고 원인을 밝히는 게 애초 매우 어려운 일이야 도로처럼 cctv가 여기저기 있거나 블랙박스가 넘쳐나는 것도 아니고.. 무엇보다 해상 사고 발생 시 정확한 기상 해상 등등 모든 기후를 완벽하게 알기 어렵고 또한 당시 각종 기기들 작동 상황과 내외부 상황을 정확하게 알 수 없기 때문에 사고 원인 밝히는 게 쉽지 않아 게다가 세월호처럼 초기에 관련 데이터가 제대로 수집되지 못하고 인양도 매우 늦어지게 되면 더더욱 원인 밝히는 게 어려워져
이걸 정치적으로 연결하고 싶은건 각자 판단할 문제지만 사참위는 구성되는 문제나 관련 법령까지 사고 원인을 제대로 그리고 속도감 있게 밝힐 수 있게 진행된 적이 없어 사고조사 시작이었던 지난 정부 특조위 같은 경우 위원수가 모두 17명이었는데 법조인이 15명이었지 책임소재는 가릴 수 있겠지만 법조인들이 대체 무슨 능력으로 해상 사고 원인을 밝힘?
현정부 들어와서 조선공학자들 중심으로 선조위가 구성되고 여기는 나름 진짜 사고 원인 밝히는데 집중하긴 했어 근데 여기는 뭐 일종의 열린결말 같은 보고서들을 내놓고 끝냄 원인을 제대로 조사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못했고 특조위 조사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여서 여기도 고생은 꽤 했지만 결국엔 여기저기 눈치보는 결론만 내놓음
그리고 사참위까지 온거야 그러니 선거때가 되니 이제서야 이런게 아니고 특조위 - 선조위 - 사참위 이렇게 몇년에 걸쳐 시간이 걸린거고 학자들도 자신들이 정확하게 원인이 이것이다! 라고 밝힐 수 있는 모든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한 상태라 주저주저 했던 적이 있고 사참위는 선조위에서 내놓았던 보고서들을 모두 검증하고 또 놓친 것들이 있는 지 체크하는 상황에서 저런 의뢰까지 한거지 외력 부분을 관련 전공자들이라면 모두 완전히 배제하지 못하는 건 구조물 분석을 하지 않더라도 내력에 의해 세월호 정도 규모 되는 선박이 그렇게나 빠르게 침몰하는 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놓고 생각하기 어려운거야
398. 무명의 더쿠 2021-11-02 15:41:40
인양된지가 언젠데 그동안 뭐하다가...
399. 무명의 더쿠 2021-11-02 15:43:21
또 시작이구나
400. 무명의 더쿠 2021-11-02 15:49:21
물리학 공부를 안하니 이런 내용에 선동이 되는구나 이 정도로 중요한 내용이면 정권 중에 진작에 발표를 하지 왜 대선 몇 달 앞두고 굳이 지금?
401. 무명의 더쿠 2021-11-02 16:49:05
하...
402. 무명의 더쿠 2021-11-02 16:55:56
다떠나서 왜 못구했냐고, 아니 안구했냐고 ㅠㅠ
403. 무명의 더쿠 2021-11-02 19:16:42
이런걸 믿는 사람들이랑은 투표 따로하면 안되냐 ㅅㅂ
404. 무명의 더쿠 = 403덬 2021-11-02 19:18:06
이제 정책을 좆같이 해서 표 못얻을거같으니까 음모론으로 표를 얻을려하네
405. 무명의 더쿠 2021-11-02 19:48:33
☞400덬 그럼 물리학 공부를 열심히 한 너덬이 사람들 선동당하지 않게 간단히라도 설명해주면 어떨까? 앉아서 댓글 한줄 달랑 쓰는건 개나소나 다할 거 같은데!
406. 무명의 더쿠 2021-11-02 19:51:29
이걸 믿는다고????
407. 무명의 더쿠 = 405덬 2021-11-02 19:52:51
☞403덬 그동안 세월호 조사 과정이 어땠는지는 알고 댓글다니? 대통령 바뀌었으니 전부 밝혀졌을 거라고 믿는 건 순진한건지 멍청한건지ㅠㅠ
http://416act.net 이런데 들어가서 한번 훑어보기라도 해보길ㅎㅎㅎ 얼마나 속터지는지
408. 무명의 더쿠 2021-11-03 01:24:15
이걸 믿는 사람들은 뭐임?
'커뮤니티 > 더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고도비만 김밥 - 스퀘어 카테고리 (0) | 2022.01.04 |
---|---|
겨울간식 칼로리 높은순 - 스퀘어 카테고리 (0) | 2021.11.11 |
한소희 측 “‘마이 네임’ 베드신, 최종적으로 배우·제작진 동의 하에 촬영” (공식입장) [전문] - 스퀘어 카테고리 (0) | 2021.11.03 |
현재 대한민국 트위터 실트에 오른 김선호 - 스퀘어 카테고리 (0) | 2021.11.03 |
강경윤 기자 피셜 김선호 상황 - 스퀘어 카테고리 (0) | 2021.11.03 |